【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세월호특별법 제정까지 남은 기한은 열흘이다. 열흘 안에 여야 합의를 이끌어내서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마무리해야 한다.

하지만 현 상황으로 볼 때 세월호특별법 제정이 기한 내에 이뤄지기는 힘들어 보인다. 그 이유는 양측이 첫 만남부터 서로 이견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세월호특별법TF팀이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었지만 서로 입장 차이만 확인했다. 핵심 쟁점인 특검 후보 추천 시 유가족 참여를 놓고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새누리당은 피해자가 직접 수사에 참여하는 것은 현행 법체제에 맞지 않는다면서 반대하고 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여야 합의 취지를 살려 유가족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여야는 오는 22일 다시 만나기로 했다. 그러나 이날도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문제는 22일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하면 세월호특별법 제정은 기한 내에 이뤄지기 힘들다는 것이다.

여기에 정부조직법과 유병언법으로 불리는 범죄수익은닉규제·처벌법 역시 이달 말 처리가 힘들어 보인다.
여야가 아무리 머리를 맞대고 합의를 이뤄내려고 해도 여야 이견 차이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극적으로 타결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을 수 없다. 그 이유는 여론 때문이다. 여론에 대한 부담을 느낀 여야가 극적인 합의를 이뤄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