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이수형 기자】전라남도는 지역 중소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키 위해 올해부터 융자금 규모를 2100억 원을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 무려 550억 원이 늘어난 규모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는 자체 조성한 ‘중소기업육성기금’ 지원 규모를 400억 원에서 600억 원으로 확충하고 은행 자금도 1150억 원에서 1500억 원으로 확대하는 등 총 2100억 원을 융자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기업 애로사항 상담을 통해 기업들이 건의한 융자 한도 상향 및 이자 지원을 확대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했다. 창업 및 경쟁력 강화자금은 12억 원까지, 벤처기업 육성자금은 10억 원까지 확대하고 경영 안정자금과 소상공인 창업자금은 종전 2억 원에서 3억 원까지 확대해 지원한다.

이와 함께 융자금을 지원받는 기업체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중소기업 육성기금 대출이율을 3.41%에서 3.0%(벤처기업은 2.5%) 수준으로 인하한다. 은행 자금을 활용해 경영 안정자금을 사용하는 기업체는 지난해까지 2.0~2.5%의 이자 지원을 하던 것을 올해는 2.5~3.0%까지 지원한다.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이 있는 지역 중소기업이 단계별(소기업→중기업→중견기업)로 성장해 발전할 수 있도록 맞춤형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전남의 대표기업으로 키우기 위해 추진하는 ‘강소기업’은 2년간 2억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융자 한도를 20억 원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벤처기업 육성자금 가운데시설자금에 대해서는 상환기간을 종전 5년에서 최장 8년으로 늘리는 등 기업 성장을 적극 돕기로 했다.

전라남도는 또 기술력이 우수하고, 성장 가능성이 있는 창업 및 벤처기업이 담보 부족이나 낮은 신용도 때문에 자금 융통에 어려움이 있는 점을 감안해 올해 50억 원 규모의 ‘전남 엔젤 투자 매칭 펀드’를 조성, 도내 기업에 투자해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정종문 전라남도 경제과학국장은 “어려운 여건에 있는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갖춰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금 분야와 기술 개발, 판로 및 수출 등의 지원에 심혈을 기울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