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전 대통령 ⓒ뉴시스

【투데이신문 어기선 기자】이명박 전 대통령의 운명의 시간이 점차 다가오는 듯한 모습이다. 검찰의 포스코 비리 의혹 수사, 해외자원개발 비리 의혹 수사, 합수단의 방산비리 수사가 점차 한 사람의 목을 향해 겨누는 느낌이다.

25일 한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시절 대통령수석비서관을 지낸 인사까지 검찰 수사선상에 올랐다는 것이다.

검찰이나 합수단의 수사는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수사 대부분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 주변 인사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그렇다면 검찰이나 합수단 수사가 과연 이명박 전 대통령의 목을 겨누고 있느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결국 ‘성동격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즉, 동쪽에 소리를 치면서 서쪽을 치는 모양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을 수사할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일단 민심을 진정시키면서 자원외교 개발 의혹에 대한 수사를 집중적으로 하면서 일부 인사들만 처벌하는 수준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수사를 하게 된다면 검찰이나 합수단은 결국 정치적 부담을 져야 한다.그러기에는 검찰이나 합수단 모두 쉽지 않은 결정을 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쉽지 않아 보인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운명을 가르는 또 다른 요소는 국회 자원외교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이다. 야당 소속 의원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원외교 국조특위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운명의 시간이 점차 다가오는 모습이다.

자원외교 국조특위의 야당의 승부수는 이른바 ‘논개 전략’이다. 새누리당이 노무현 정권의 자원외교 역시 부실화됐고 의혹이 많이 있다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통령실장이었던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표는 증인으로 출석하겠다고 밝혔다. 대신 이명박 전 대통령도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논개 전략’이다. 왜장을 끌어안고 진주 남강에 빠져 죽은 논개와 같이 문재인 대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끌어안고 국조특위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하겠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한다면 이명박 전 대통령은 좌불안석이 될 수밖에 없다. 이명박 전 대통령뿐만 아니라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정치적 부담이 상당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문재인 대표의 증인 출석 여부에 대해 새누리당이나 친이계는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