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어기선 기자】해외자원개발 외교 비리 의혹 이슈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불과 며칠까지만 해도 이명박 정부를 향했던 이슈가 이제는 박근혜정부로 향하고 있다. 그것은 한 사람의 자살에 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지난 9일 유서를 남기고 자살을 했다. 비록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가족들에 대한 당부의 말과 함께 결백을 주장하는 글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10일 새벽 판세가 갑자기 바뀌기 시작했다. 성완종 전 회장이 자살하는 그날 새벽 모 언론사 기자와 50여 분간 통화를 했다. 그 통화 내용은 상당히 충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성완종 전 회장은 통화에서 김기춘·허태열 두 전직 대통령실장을 언급했다. 성완종 전 회장이 김기춘 전 시장의 현역 국회의원 시절인 2006년 9월 박근혜 대통령과 독일에 갈 때 10만 달러를 건넸고, 2007년 허태열 당시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캠프 본부장에 7억 원을 줬다고 말했다. 이는 자살 당일 오전 6시부터 50분 간 전화 인터뷰 내용이다.

문제는 그 진술 내용이 너무나 상세하다는 것이다. 김기춘 전 실장에게는 롯데호텔 헬스클럽에서 전달했다면서 당시 수행비서도 함께 왔다고 진술했다. 아울러 허태열 당시 본부장에게는 강남 리베라호텔에서 만나 7억 원을 서너 차례 나눠서 현금으로 갔다면서 돈을 심부름한 사람이 갖고 가고 직접 전달했다는 것이다.

이는 8일 기자회견에서도 살짝 내비치고 있다. 당시 기자회견에서는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때 허태열 의원 소개로 박근혜 후보를 만났고, 그의 당선을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뛰었다”며 “대선 과정에서도 박근혜 후보를 혼신의 힘을 다해 도왔다”면서 억울함을 호소했다.

허태열 당시 캠프본부장 소개로 박근혜 대통령을 만났다고 기자회견을 했는데 그 속내막을 자살하기 직전 인터뷰에서 털어놓은 것이다.

물론 김기춘·허태열 전 대통령실장은 모두 관련 내용을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그 내용이 너무 구체적이고 상세하기 때문에 당분간 두 사람은 구설수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성완종 전 회장이 유서를 남겼고, 그 유서에는 돈을 건넨 리스트가 포함이 돼있다고 알려지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유서가 세상에 공개될 경우 상당한 파장이 불가피하다.

현재 검찰은 유서 내용에는 성완종 전 회장의 심경만 있을 뿐 돈을 건넨 리스트가 포함돼있지 않은 것으로 유족들로부터 전해들었다고 밝혔다. 유족들은 유서 공개를 하지 않고 있다.

성완종 전 회장의 자살이 단순히 한 개인의 생명이 끝나는 문제가 아니라 정권의 도덕성에 심각한 치명상을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성완종 전 회장은 자신은 MB 정권의 피해자라면서 억울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야권은 성완종 전 회장을 표적수사한 것에 대해 의구심을 보이고 있다. 그 이유는 성완종 전 회장이 단순히 이명박 정권이 아니라 노무현 정권서부터 시작해서 박근혜정부까지 연결된 인물이라는 점이다.

사실 해외자원개발 비리의 경우 경남기업에만 국한되는 이슈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자원개발 비리 의혹이 이슈화되면서 가장 주목을 받은 기업이 바로 경남기업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노무현정권의 도덕성을 강타하기 위해 일부러 경남기업에 초점을 맞춘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런데 성완종 전 회장이 자살을 하면서 박근혜정부의 핵심인 김기춘·허태열 전 실장에게 초점을 맞췄다.

문제는 과연 성완종 전 회장이 단순히 두 사람에게만 초점을 맞췄겠느냐는 것이다. 성완종 전 회장은 50분 간 기자와 통화를 했다. 50분이란 시간은 엄청난 분량의 대화이다. 그 대화의 모든 주제가 두 사람에게만 맞춰지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다시 말하면 아직도 폭로할 내용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아마도 해당 언론사는 천천히 그 인터뷰 내용을 보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해외자원개발 비리 의혹 이슈는 성완종 전 회장의 자살로 인해 박근혜정부의 정권 게이트로 변질되고 있다.

더욱이 돈을 건넨 시점이 지난 2007년 대선 경선 당시 경선 자금으로 건넸다는 것이다. 즉, 박근혜 당시 대선캠프에 돈이 흘러들어간 것이다. 박근혜 당시 대선 후보는 이 자금으로 경선을 치렀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의 도덕성에도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비록 공소시효는 지난 상황이지만 이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벌써부터 야권에서는 특검 도입 등을 요구하고 있다.

성완종 전 회장의 자살이 단순히 한 개인의 생명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 파장이 엄청난 자살이 된 것이다.

이 모든 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성완종 전 회장의 자살로 인해 박근혜정부의 부정부패 척결이 결국 한 개인에 대한 표적수사라는 도덕성에 큰 타격을 입은 상황이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