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세월호 참사 1주기를 앞둔 11일, 유가족과 시민들이 집회를 마치고 행진 중 에 경찰과 충돌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은 해산 명령에 불응한 집회 참가자들에게 캡사이신을 발포하고 일부를 연행했다.

세월호 가족협의회와 세월호참사국민대책회의 등으로 이뤄진 '4월16일의 약속 국민연대'는 이날 오후 5시 30분경 광화문광장에서 '기억하라 행동하라 행사 및 정부시행령 폐기 총력행동' 문화제를 열었다.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600만 국민이 만든 특별법 자체를 무기력하게 만들기 위한 정부시행령을 발표했다"며 "세월호 선체를 인양해 실종자를 완전히 수습하고 진상 규명을 정확히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국가의 책임이고 의무로 선체 인양에 대한 답변은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가족들과 시민들은 이날 오후 7시부터 정부서울청사 앞 도로를 점거하고 '진상구명 반대하는 박근혜 정부 물러가라', '세월호를 인양하고 실종자를 가족품에', '쓰레기 시행령 폐기하라' 등 구호를 외치며 청와대로 향했다. 

이에 경찰은 행진은 사전에 신고되지 않은 불법집회라면서 이들의 행진을 가로 막았다.

집회 참가들은 경찰과 대치하다 종각으로 방향을 틀고 을지로2가와 명동을 지나 서울광장을 거쳐 세월호 희생자 분향소가 마련된 광화문광장으로 모였다.

경찰은 해산 명령에도 일부 참가자들이 청와대로 향하자 8차 해산 명령을 내린 뒤 경찰에게 폭력을 행사한 집회 참가자 16명을 연행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