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어기선 기자】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사이에 낀 ‘대구·경북 의원들’은 상당히 곤란한 상황에 놓여있다.

내년 총선을 생각하면 식은땀이 흐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6일 국무회의에서 ‘배신의 정치 선거로 국민이 심판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는 ‘대구·경북 의원들’에게는 그야말로 식은땀이 흐르게 만드는 발언이라고 할 수 있다.

새누리당은 내년 총선 공천에 있어 오픈프라이머리 즉 완전국민경선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이 협조를 하지 않더라도 새누리당 단독으로 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하겠다는 것이 김무성 대표의 생각이다.

만약 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하게 된다면 공천에 있어 가장 주요한 변수는 바로 지역 민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대구·경북 의원들은 고민이 클 수밖에 없다.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사이에 고민이 클 수밖에 없다. 분명한 것은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 요구는 당을 간섭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청와대의 간섭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이런 이유로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박근혜 대통령의 뜻을 거스를 수도 없는 입장이다. 대구·경북은 전통적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층이 굳건한 지역이다. 콘크리트 지지층을 갖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박근혜 대통령의 ‘배신의 정치는 선거로 국민이 심판해야 한다’라고 발언했다.

만약 여기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배신하는 그런 정치를 한다면 사실상 대구·경북에서 공천 따기는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보여진다.

즉,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층이 많은 대구·경북 지역에서 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한다면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이 곧 공천에서의 승패를 가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엇보다 대구·경북의 지지층이 둘로 갈리게 된다면 대구·경북 국회의원들은 좌불안석이 될 수밖에 없다.

새누리당 지지층과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층으로 분열된다면 대구·경북 의원들은 그야말로 내년 총성까지 힘들게 될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은 대구·경북 국회의원들에게는 상당히 의미 있는 발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새누리당의 앞으로의 행보를 볼 때 박근혜 대통령의 그늘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생각도 갖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대구·경북 의원들은 상당히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됐다. 지지층이 분열된다는 것은 대구·경북 의원들에게는 난감한 상황이 되는 것이다.

때문에 대구·경북 의원들은 이번 사퇴 논란이 장기화되면 안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장기화되면 대구·경북 지지층은 둘로 쪼개질 수밖에 없고, 그로 인해 대구·경북 의원들은 더욱 곤란한 상황에 놓이게 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