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15일 광복70주년 기념식에서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궁금해진다. 그 이유는 일본의 과거사 문제 도발과 함께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중국으로부터 전승절 기념식 참석 초정을 받았다. 박근혜 대통령으로서는 대일관계는 물론 대북관계 그리고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 외교적 역량을 발휘해야 하는 시점이 됐다.

그렇기 때문에 광복 70주년 기념식에서 내놓는 메시지에 따라 향후 외교의 방향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통적으로 광복절에 역대 대통령은 대일관계와 대북관계에 대해 메시지를 담아왔다. 이번이라고 예외는 아니다. 특히 올해에는 아베신조 일본 총리가 종전 70주년을 맞이해서 아베 담화를 발표한다. 일각에서는 ‘침략’이란 내용은 담았지만 ‘사죄’라는 내용은 담지 않았다고 알려져있다.

만약 ‘침략’이란 내용은 담았지만 ‘사죄’라는 내용을 담지 않았다면 박근혜 대통령의 광복절 메시지는 강경하게 나갈 수밖에 없다. 일본을 향해 과거사 문제에 대해 반성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야 함은 물론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메시지를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 박근령씨가 일본에서 우리 정부가 위안부 문제를 계속 제기하는 것은 창피하다는 인터뷰를 했다. 또한 ‘천황폐하’라는 말을 했으며 박근혜 대통령도 직책 때문이지 자신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고 인터뷰를 했다. 이로 인해 박근혜 대통령이 대일 메시지를 강경하게 한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일본 극우주의자에게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는 의문부호를 찍을 수밖에 없다.

대북관계 역시 마찬가지다. 광복절 메시지는 대개 평화통일과 관련된 메시지를 전달했다. 하지만 올해에는 목함지뢰 폭발사건 등이 발생함으로써 대북 메시지는 강경하게 나갈 수밖에 없다. 북한 도발 만행을 규탄하면서 북한이 국제사회로 나와서 평화통일을 위해 함께 나아가자는 메시지를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대북메시지가 계속 강경하게 간다면 대북관계는 유연화되기는 힘들다는 지적이 있다. 때문에 북한에게 강경한 메시지와 함께 유화책도 함께 보여줘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아울러 중국과 미국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언급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전승절에 참석을 함으로써 우리 정부의 동북아 외교가 중국으로 치우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메시지를 던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박근혜 대통령은 중국의 전승절에는 참석을 하지만 열병식에는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이는 미국을 의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10월에 한미정상회담을 한다고 밝혔다. 이는 중국과 미국을 의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과 미국 사이에 끼어서 제대로 행보를 하지 않으면 두 강대국 사이에 끼일 수도 있다.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으로서는 대중 대미 메시지를 담아야 하는 그런 상황이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