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어기선 기자】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5일 광복 70주년 기념식에서 건국 67주년을 언급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경축사에서 “오늘은 광복 70주년이자 건국 67주년을 맞는 역사적인 날”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의 이 발언을 두고 정치권은 물론 헌법학자와 역사학자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그 이유는 건국의 의미가 잘못 사용됐기 때문이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은 광복 70주년이지 건국 67주년이 아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재명 시장은 대한민국은 ‘상해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았음’은 헌법 전문에 명시돼있다고 강조하면서 1945년 8월15일 일제에게 잃었던 국권을 회복한 것이지 아프리카 무슨 나라처럼 없던 나라가 떼어져 나와 독립한 것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건국 67주년 주장은 독립운동의 의미를 폄하하고 남한을 장악하고 지배한 친일 세력과 이승만을 옹호하기 위한 정치적 목적이 숨어있다고 비판했다.

서울대 한인섭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건국67주년 주장은 완전히 반헌법적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한인섭 교수는 제헌헌법 전문을 명시했다. 제헌헌법 전문에는 “1919년 대한민국을 건립했고, 1948년 대한민국을 재건했다”라고 명시돼있다.

한인섭 교수는 1948년 제헌헌법은 이승만 전 대통령이 국회의장으로 책임있는 위치에서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정치권은 물론 헌법학자들도 박근혜 대통령의 ‘건국67주년’ 발언에 대해 비판을 가하고 있다. 역사학자들 역시 ‘건국67주년’이라고 한다면 결국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부정하는 발언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수층에서는 ‘건국 67주년’에 대한 의미를 남다르게 해석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광복70주년인 이날 보수시민단체들은 ‘건국절’의 의미를 만들려는 움직임이 곳곳에서 보였다.

이 뿐만 아니라 보수층은 물론 정치권에서는 역사교과서의 국정화에 대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대한민국애국시민연합이 주최하고 재향군인회외 300여개 단체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건국 67주년기념 국민대회’에 참석, 이승만 전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얼개를 만들었다면서 자랑스런 역사를 우리 후손에게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수층은 물론 새누리당에서는 우리나라 역사를 그대로 가르치려는 것이 아니라 ‘과(過)’를 삭제하고 ‘공(功)’만 부각시키는 그런 역사를 가르치려고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때문에 한동안 역사 논쟁이 뜨거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건국 67주년’ 발언을 함으로써 이 논쟁에 불을 당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