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마트 A점 점장실 CCTV 장비 ⓒ이마트 민주노조

【투데이신문 이주희 기자】인권 침해 논란이 일었던 전국 이마트 점장실의 CCTV 모니터가 철수됐다. 

앞서 지난 6월 2일, 이마트 민주노초 측은 보안업무를 하는 업체가 있음에도 이마트가 점장실에 따로 CCTV 모니터를 설치해 직원 행동을 감시하고 있다고 주장을 한 바 있다.

점장실에 설치된 CCTV 모니터에 대해 당시 이마트 민주노조는 “직원 감시목적이므로 명백한 인권침해”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반면 이마트 측은 “영업환경 개선을 위한 것으로 감시 목적이 아니다”라고 대응했다. 그러면서 이마트는 매장이 넓어 점장이 고객의 동향을 살피려는 의도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러한 <본지>의 단독 기사가 나간 지 약 석달이 지난 뒤 이마트는 전국의 점포에 있는 점장실 CCTV 모니터를 철수시켰다.

이마트 보안팀에 소속된 한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9월 11일경 이마트 A점포 점장실에 있는 CCTV 모니터가 철수됐다. 이 관계자는 “사측으로부터 A점포에 모니터와 키보드 등 장비를 철수하라는 지침이 내려와 철수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마트 민주노조 김주홍 위원장은 “점장실에 CCTV 모니터가 사라진 것을 환영하고 이는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고객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인권보호 차원에서 (점장실 CCTV 모니터는) 없어져야 할 사항이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마트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고객 개인정보 관리와 점장의 현장경험 강화 측면에서 없앤 것”이라며 “9월 중에 전국 156개 점장실 모니터를 철수시켰다”고 말했다. 

이어 “캐셔대기실에 있는 영업상황을 보기 위한 CCTV 모니터도 일부 점포에서 철수했다”고 덧붙였다. 

직원의 인권침해 때문에 없앤 게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이 관계자는 “(처음부터) 그런 의도로 설치된 게 아니며 그런 것(인권침해)을 목적으로 없앤 것이 아니다. 전혀 상관이 없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