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여야 대표와 원내대표가 함께하는 5자 회동을 제안했다. 이에 야당은 국정교과서 논의를 위한 대통령과 여야 대표 등 3자 회동을 역제안했다.

원래 대통령이 방미 혹은 방일 등 주요 국가의 원수와 정상회담을 가진 이후 국회에 성과 설명을 한다. 때문에 청와대에서는 한미정상회담 성과를 설명하는 것 이상도 아니고 이하도 아니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하지만 정국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으로 어수선하기 때문에 이번 5자 회담 제안이 남다른 의미를 갖는다.

지난 3월 17일 중동 4개국 순방 성과 설명을 위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간의 3자 회동을 가진 이후 7개월여 만에 회동을 갖는다.

그런데 이번 회동은 여야 대표 뿐만 아니라 여야 원내대표도 포함됐다. 때문에 다른 성과 설명 회동보다 다른 성격을 갖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촉발된 대치정국의 실타래를 풀어보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이 담겨져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회동을 통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으로 촉발된 대치정국을 정상화 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야당에게 각종 입법 과제에 대해 협조를 끌어낼 계획인 것으로 풀이된다.

박근혜 대통령이 여타 다른 이슈에 비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노동개혁 등 박근혜 대통령의 핵심 국정과제에 대해서 박근혜 대통령은 뒤로 물러나고 새누리당을 내세운 모습을 보여왔다.

그런데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대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챙기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3일 출국 직전 이례적으로 임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했다. 이 회의에서 국정교과서에 대한 공식입장을 표명하면서 국정화 행정고시에 힘을 실어줬다.

이번 회동 역시 국정화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행동으로 보여진다. 문제는 야당은 물론 학계에서도 국정화 추진에 대해 반대 입장이 분명하다. 따라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회동 때 논의를 하겠지만 서로의 입장만 확인하고 끝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