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행적을 포함한 청와대 대응을 조사하기로 한 것에 대해 정치권의 논란이 뜨겁다.

당장 청와대는 불쾌하다는 반응을 내놓았다. 정연국 대변인은 24일 춘추관에서 기자들에게 “위헌적 발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비판적인 발언을 쏟아냈다.

정연국 대변인은 “정치적 쟁점으로 보지 말고, 위헌적 발상에서 벗어나 세월호 특조위의 본연 임무에 충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세월호특조위는 23일 제19차 전원위원회를 열어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행적’ 등 청와대 대응 상황에 대해 조사개시 결정을 내렸다. 이 자리에서는 여당 추천위원 4명은 항의 차원에서 퇴장했다.

조사개시 결정에는 ‘관련성이 있는 경우 대통령을 조사대상에서 배제하지 않는다’라는 단서 조항을 달아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을 조사하겠다는 것이다.

문제는 여당 위원들이 퇴장을 하더라도 세월호특조위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정부와 여당은 답답하다는 심정이다.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것이 박근혜 대통령 7시간과 연관이 없지 않냐라는 지적을 하고 있다. 하지만 세월호특조위 측은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원인을 비롯해서 과연 세월호 구조에 정부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이뤄졌느냐도 따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세월호 참사 조사가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특조위 활동 자체가 힘들어질 가능성이 높다.

일각에서는 정부와 여당 위원들이 세월호특조위를 해체할 수 없으니 일단 도덕적으로나 흠결을 만들어서 제대로 활동을 하지 못하게 만들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반면 정부와 여당 위원들은 세월호특조위가 결국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내년 총선에서 야권에게 유리하게 돌아가게 만들기 위해서 세월호특조위가 이용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