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4·16연대가 경기도교육청에 4·16교실 존치와 미래교육의 시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 50여명은 8일 오전 11시경 수원시 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어떤 경우에도 피해자 유가족들의 동의 없이는 4·16교실을 철거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며 “4·16교실의 장기적 보존 및 미래 교육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밝혀주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명선 4·16가족협의회 위원장은 “도교육청과 단원고는 유가족과의 합의 없이 그 어떤 경우에도 4·16교실을 철거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면서 “4·16교실에 대한 사회적 대화와 합의의 과정을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지 대한 방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장 위원장은 “도교육청은 ‘가만히 있으라’는 잘못된 교육을 종식할 수 있는 방향의 새로운 교육체계를 제시해야만 한다”며 “세월호 참사 이후 새롭게 시행될 교육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의 흔적을 지워버리기 위해 강행하는 명예졸업식에는 참석할 수 없다”며 “세월호 참사의 법적 책임을 져야할 교육청과 단원고가 스스로 반성하고 사고 수습을 끝마치기 전까지는 졸업식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뒤 4·16교실 보존을 지지하는 시민 1만9065명의 서명을 상자에 담아 도교육청 관계자에 전달했다.

한편,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위한 명예졸업식이 오는 12일 안산 단원고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유가족들의 불참 의사로 인해 무기한 연기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