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인터뷰⑤] 이주연 아주대학교 교수·국제미래학회 미래융합산업위원장

   
 

대부분 산업분야에 파급력 커…개발 시간·비용 문제
정부, 4대 주력분야·13대 산업엔진 프로젝트 발굴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 제도 강화해 융합정책 촉진해야
스마트 핀테크, 산업 자본의 금융 시장 진입 두드러질 것

스마트공장, 제조업 고용 하락보다 더 큰 가치 줄 것
스마트그리드 통해 전력 위기 발생 빈도 낮출 수 있어

무인차 완전 상용화에는 아직 많은 난제 있어
초연결사회, 개인정보 보호에 만전 기해야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18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산업혁명은 인류의 생산력을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성장시켰다. 산업혁명 이전의 전근대와 현대를 구분 짓는 이 혁명으로 인류는 비약적인 기술 발전과 사회 발전을 이룩했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이 산업혁명을 농업혁명에 이어 제2의 물결에 비유하며 인류 문명 발전에 굵직한 선을 남겼다고 평가했다.

산업혁명은 계속해서 진행 중이다. 굴뚝산업과 정보산업에 이어 사물인터넷과 기존 산업 간의 융합인 제4차 산업혁명이 세계 전역에서 벌어지고 있다.

이렇듯 융합산업은 차세대 산업의 동력으로 전 세계에서 각광 받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들 간의 융합이 시도되고 있다.

한국 역시 산업융합을 촉진시키기 위해 지난 2011년 산업융합촉진법을 제정해 국가산업융합지원센터와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 제도를 신설했다. 본지가 만난 아주대 이주연 교수는 지난해 1월부터 제2대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으로 위촉돼 활동하고 있다.

<투데이신문>이 기획한 국제미래학회 전문가들과 릴레이 인터뷰, 그 다섯 번째로 국제미래학회 미래융합산업위원장을 맡고 있는 아주대학교 이주연 교수를 만나 융합산업을 통해 바라본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해 살펴봤다.

   
 

Q. 국가의 미래에 있어서 융합산업에 대한 전략수립은 왜 중요한가.

융합기술은 산업∙서비스 융합을 유발해 경제∙산업∙사회 전반에 걸쳐 대규모의 변화를 초래한다. 또 융합기술에 의해 창출되는 시장은 창조경제의 기반이며, 과학기술의 진보 및 신성장산업의 중심이라는 점에서 국가 차원의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전략 수립이 중요하다.

특히 융합산업은 컴퓨터, 재료, 전자, 광학, 에너지, 로봇, 자동차, 헬스케어, 우주항공, 의학 등 대부분 산업 분야에서 파급효과가 크다. 하지만 융합기술의 개발에 엄청난 시간과 자본이 소요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위험성이 높은 사전 단계의 투자는 정부가 견인하는 융합 정책에 기반한 체계적인 지원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국가 차원의 융합산업 육성이 중요하며, 특히 신시장 창출과 원천기술 확보라는 두 가지 측면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다. 신시장 창출은 민간 기업들과의 다양한 협업 및 지원을 통해 한국기업의 융합기술이 세계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그 테스트 베드(test bed)를 한국에서 선도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의미한다. 원천기술 확보는 국책연구기관들 간의 융합연구는 물론, 민간기업 기술이전 등의 관점에서 사회적으로 파급효과가 큰 산업기술을 중심으로 추진돼야 할 것이다.

Q. 현재까지 한국의 융합산업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를 설명해주신다면.

한국의 융합기술 연구는 지식경제부 등 7개 부처가 주관한 제1차 국가융합기술 발전 기본계획(2009년~2013년)이 시초다. 국가 차원으로 산업융합을 촉진시키기 위해 2011년에 산업융합촉진법이 제정됐으며, 법 시행령에 근거해 국가산업융합지원센터와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 제도가 신설됐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산업융합 정책의 아젠다 아래 중장기 정책 로드맵인 제1차 산업융합발전 기본계획(2013년~2017년)을 수립했다. 4대 주력분야는 지능형 자동차, 조선·해양 플랜트, 항공, 국방으로 각 분야에서 13대 산업엔진 프로젝트 등을 발굴했다.

Q. 로봇과 IT 기술의 발달이 대체하게 될 인간의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겠나.

최근까지 스마트로봇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유아 교육용 로봇, 직립형 로봇, 보행 로봇, 탐지용 로봇 등을 의미했다. 그러나 현재 로봇의 의미는 더욱 확대돼 사람의 업무를 대신하는 로봇도 등장하고 있다. ‘로봇기자’가 대표적인 사례다. 로봇 저널리즘이라고도 하는데 말 그대로 사람 없이 기사가 만들어진다. 얼마 전까지 로봇은 뉴스 요약, 자료 분석, 기사에 맞는 도표 제시 등 기사에 단순 보조적 기능을 제공했지만, 최근에는 기자를 대체할 수 있는 수준의 기사를 작성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로봇은 기사 작성뿐 아니라 편집도 한다. 영국의 ‘가디언’은 2013년부터 주간신문 ‘길지만 좋은 읽을거리’ 제작에 로봇 기자를 활용 중이다. 댓글·SNS 공유 등 일정 기준에 따라 좋은 기사들을 골라내 24쪽 타블로이드 판형 신문으로 만들어 내는 작업을 모두 로봇이 한다.

Q. 스마트 핀테크가 최근 금융계의 화두다. 핀테크는 무엇이며 어떤 기술들로 구성돼 있나.

스마트 핀테크는 finance(재무)와 technology(기술)의 합성으로 IT를 이용해 금융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핀테크의 핵심은 금융 활용의 편리함과 간편함인데 단순한 간편한 결제 기능뿐 아니라 IT기업 중심의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포함한다. 즉 사용자들이 IT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처럼 빠르고 편리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핀테크의 가장 핵심적인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스마트 핀테크가 가능하게 된 배경에는 빅데이터 기술, 모바일 기기의 진화, 지불수단의 다양화, 보안기술의 발달, 소셜미디어와의 결합 등이 주로 있을 수 있고 그 적용 범위가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모바일 단말기 회사를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핀테크 기술들도 새로운 결제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다. 애플의 애플페이는 애플의 전자지갑 애플리케이션인 패스북(Passbook) 연계 지불 솔루션으로, 패스북에 신용카드 정보를 저장해두고 터치ID를 이용해 사용자 인증 후 비접촉 통신(NFC) 기술로 결제를 진행한다.

삼성의 삼성페이는 신용카드 정보 및 마그네틱 신호 정보를 저장하고 지문인식으로 사용자 인증 후 마그네틱 신용카드를 리더기에 결제할 때 나오는 자기장을 만들어내서 결제하는 방식이다. 이 두 기술의 특징은 생채정보를 이용한 인증 기술로 사용자 인증이 진행된다는 점이다.

Q. 핀테크는 현재 금융 생태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스마트 핀테크는 은행권의 영업형태에도 많은 변화를 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방카슈랑스가 보험·은행·증권 등의 경계를 허물었던 것처럼 스마트 핀테크는 산업자본과 금융자본의 경쟁구도, 특히 이전 금융과 거리가 멀었던 다른 산업의 자본 등이 금융산업 안에서 경쟁하는 체계로 바꾸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또 스마트 핀테크는 기존 금융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산업 자본의 금융 시장 진입이 가장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기존 금융시장 생태계와는 다른 제조업, 서비스업 등 다른 업에서 나름대로 안정된 가치사슬을 가진 산업자본 회사들이 이제는 금융 기술을 직접 장착해 바로 금융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나이키나 현대자동차가 직접 금융상품을 개발해 소비자 금융 등을 각각 스포츠웨어와 자동차 관련 제품·서비스 연관해 바로 추진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Q. 스마트공장은 정부가 추진 중인 ‘제조업 혁신 3.0 전략’의 중점항목이다. 이에 대해 설명해주신다면.

스마트공장은 자재조달‒생산‒배송 등 모든 과정에 빅데이터와 센서 등 사물인터넷 기술들이 접목된 공장을 의미한다. 공정 대부분이 자동화돼 있으며, 그만큼 생산성은 올라가고 불량률은 떨어진다. 이 같은 스마트공장은 정부가 추진 중인 ‘제조업 혁신 3.0 전략’의 중점항목이다.

정부는 제조업 구조 개편을 위해 스마트공장 보급에 2020년까지 1조원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국내 중소·중견기업 공장 1만개를 스마트공장으로 탈바꿈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스마트공장 구축에 필요한 3D 프린터, 홀로그램,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공장 에너지관리 시스템(FEMS), 스마트 센서, 사이버 물리 시스템(CPS), 빅데이터 등 핵심 스마트 기반기술 개발을 위해 2017년까지 1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투자하기로 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가치사슬 스마트화는 물론, 민간 자율적인 확산 기반으로 스마트공장 수준, 구성 요소 KS 규격화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Q. 로봇산업의 발전 등으로 제조업의 생산성은 향상될 수 있지만, 제조업의 고용지수는 급격히 줄지 않겠나. 이로 인해 어떤 사회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나. 또 해결방안은 무엇이 있겠나.

당연히 로봇의 활용 및 다양한 정보기술의 증가로 스마트 공장의 생산성의 증가 및 제조업의 고용지수는 어느 정도 줄어들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인간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는 로봇이 도래하기에는 아직도 시간이 남았다고 조심스럽게 전망해본다. 산업혁명으로 인간의 노동력을 대신할 수 있는 기술 등으로 고용지수가 줄어들기는 했어도, 그 인력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 등으로 확산 및 다양한 형태의 고용 유연화를 통해 새로운 인력시장이 증가한 것처럼, 분명히 인간만이 할 수 있는 분야로의 이전 등을 통해 스마트 공장은 단순 제조업 고용지수의 하락보다 더 큰 가치를 인류에 줄 것으로 판단된다.

Q. 스마트그리드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주신다면.

스마트그리드는 기존의 전력망(grid)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 전기 공급자와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전력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해 에너지 공급과 소비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전력망을 의미한다. 한국도 다양한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들이 진행됐거나 계획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의 실증사례는 스마트그리드 사업의 여러 가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기술적으로는 AMI(원격검침인프라), EMS(에너지관리시스템), 충전인프라, 전력망 연동, 에너지 저장, 지능형 전력기기, 수요반응기술 등 총 153종에 대한 파일럿 검증이 이뤄졌으며, 전력과 통신의 융합 사업모델을 개발했다.

제주도의 스마트그리드 사업은 미래의 에너지 융복합 기술 모습을 보여준다. 세계 최대 복합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를 구축해 관련 기술 검증과 일부 사업모델을 실증하고 사업화하는 데 성공적이었다고 분석되고 있다. 특히 전기차 관련 서비스(충전, 대여 등), 수요반응, 신재생에너지 출력 안정화 등은 확산사업에 즉시 적용 가능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그러나 스마트그리드는 국가 기간사업에 가까워 본격적인 사업화나 민간 투자를 유인하는 데는 미흡한 점도 발견됐다.

이러한 경험에 근거해 향후 울릉도 스마트그리드 사업 등에 대해서는 민간투자를 활성화하는 보완책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스마트그리드는 마이크로그리드를 포함해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이며, 사물인터넷 기반의 마이크로그리드, 전력원 다양화, 전기차 충전, 전력 수요관리 등과 맞물려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Q. 스마트그리드의 발전은 화석연료와 원자력에 대한 전력생산 의존도를 낮출 수 있겠나.

그렇다. 왜냐하면 스마트그리드는 전력 생산뿐 아니라 전력 소비패턴을 고려해 설계·구축되기 때문이다. 즉 전력 생산에 대해 실시간 전기 판매액 정보의 제공으로 사람들은 값이 싼 저녁에 주로 전력을 구입해 집에 있는 배터리에 저장하고 낮에는 전력 구입을 하지 않고, 충전된 전기로 이용을 하기 때문에 피크 타임에 있는 전력 위기 등의 발생 빈도를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화석연료 및 원자력뿐 아니라 신재생 에너지인 풍력, 태양열, 지열 등 발전원 다양화를 통해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Q. 자율주행자동차는 미래 한국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겠나. 무인차와 유인차가 공존하는 시대가 곧 다가올 텐데 여기서 발생하는 문제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겠나.

무인차의 완전한 상용화를 위해서는 앞으로도 많은 난제가 기다리고 있다. 특히 자동차들 간에 교신 방식이 문제인데 기존 자동차의 경우, 자동차 전자장비 업체인 보쉬, 덴소, 현대모비스 등 저마다 다른 프로토콜을 통해 자동차 내부에서 오는 신호들을 처리한다. 표준화되지 않은 프로토콜이나 주파수 대역대의 이용은 도로교통의 엄청난 혼란을 야기하고 보행자 및 운전자의 생명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든다. 이를 위해서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차량 간 통신 기술에 대한 표준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14년 7월에 발생한 구글 자율주행 차량 사고는 운전자 및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사례로 판단된다. 뉴욕 타임스에 따르면 구글의 무인차가 횡단보도에 가까워지자 보행자가 길을 건널 수 있도록 속도를 낮췄고 보행자는 안전하게 길을 건넜지만, 뒤에서 사람이 운전하는 세단이 무인차를 받았다. 이렇듯이 기계와 사람의 상호 교류에는 칼로 끊듯 나눌 수 없는 지역이 반드시 존재하며 이에 대한 많은 경험에서 누적되는 대응책 없이는 무인차의 활성화가 많이 지연이 될 것이다.

Q. 무인차의 등장은 자동차 관련 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보험은 다양한 조건에 대한 프리미엄 등을 산정해 개인별·차종별 차별화된 보험료를 책정하므로 초기에는 단순한 혼란이 있겠지만 자동차 보험 관련한 시장은 크게 이슈가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다만 무인차 등장에 따른 운전기사들의 실직 문제 등은 사회이슈화 될 가능성이 있다. 또 인간과 자동차가 서로 혼재된 일정 기간이 지나서야 경험치 누적에 따른 베스트 프렉티스(best practice)가 개발될 것으로 판단되며, 그 전까지는 어찌 보면 계속 실험적인 단계를 거쳐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Q. 인지융합기술의 발달은 미래 한국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겠나. 또 이렇게 고도화된 A.I.로 인한 문제점은 없겠나. 있다면 예방이나 대처법은 무엇이 있겠나.

인지융합기술은 적용 가능한 분야가 다른 어떤 분야보다 많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인간의 뇌를 모방한 인공지능이 개발돼 인간의 수준보다 높은 지능과 정보 저장 능력은 물론, 로봇이 신체적 또는 심리적으로 인간의 능력을 추월하게 되면 대학 교육이 필요 없어진다는 논의는 물론, 인공지능 통역으로 외국어 교육이 필요 없는 미래가 올 수도 있을 것이다.

가장 큰 이슈는 사람의 노동력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돼 사람의 직업 안정성을 위협할 수도 있다는 점이라고 판단된다. 각 직업군별 강한 노동조합 등을 보유하고 있는 직군일수록 다양한 형태의 노조 정쟁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한 사회문제를 야기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사람의 얼굴, 안면 골격 등이 하나의 정보 데이터로 가공돼 빅데이터 기술 기반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는 데 쓰일 정도로 개인의 정보가 공공연하게 이용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인공지능 시대에 개인정보 보호는 직업 안정성과 더불어 큰 이슈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Q. 융합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한국은 어떤 분야를 중점적으로 성장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시나.

한국은 융합기술 및 산업융합 등에 대해 균형적으로 정부 투자계획 등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술들 중 기술 파급효과가 민간기업까지 매우 크고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표준 선도를 할 수 있는 기술들을 우선 중점적으로 성장시킬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Q. 현재 한국의 미래 융합산업에 대한 전략수립과 육성정책에 문제점은 없나. 있다면 어떤 부분이 더 보강돼야겠나.

우리나라의 법체계상 산업융합과 관련된 정책은 산자부에서, ICT 융합기술과 관련된 정책은 미래부로 이원화돼 있어 부처 간 이견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이 향후 융합정책과 관련 이슈라고 판단된다. 대안으로는 정책을 하나의 통합 법체계로 개편하거나, 산업융합촉진법에 의해 탄생된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 제도 등을 강화해 융합정책(산업융합+ICT 융합)을 촉진하는 것도 좋은 방향이라고 판단된다.

특히 산업융합촉진 옴브즈만 제도를 활용해 부처별 이슈가 있는 사안에 대해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이에 대한 융합산업 규제 철폐 및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실행력 제고 등은 좋은 대안이라고 판단된다.

Q. 앞으로 ‘초연결사회’가 수년 내로 도래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다. 초연결사회란 무엇이며 어떤 모습인가.

초연결사회는 말 그대로 사물과 인간, 동물 등 모든 객체들이 ICT로 연결된 사회를 의미한다. 미래 초연결사회의 모습에 대해 다양한 기술들이 선보이고 있다. 에릭슨은 조명회사 필립스와 손잡고 사물인터넷을 구현한 ‘스마트 LED 가로등’을 최근 선보였다.

필립스가 만든 가로등 안에는 에릭슨의 통신망이 들어가 있어 가로등을 통해 통신사들이 유무선 인터넷망을 제공할 수 있으며 가로등의 높이에서 제공되는 모바일 네트워크는 전력량 감소는 물론 통화품질 및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

업계에선 스마트폰, 태블릿, 입는 컴퓨터 등 모바일 기기 간에 연결하는 것이 ‘사물 인터넷’의 초기 모습이라면, 앞으로는 집, 자동차, 건물, 도시 전체까지 하나로 연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사람과 동물들도 칩셋을 피부 밑 등에 이식해 네트워크상 객체로 등록해 위치파악 및 동선 파악, 가상현실 게임의 리얼리티를 높일 수 있는 등 매우 다양한 활용이 초연결사회에서 예상된다.

Q. 초연결사회를 대비해 국가와 사회, 개인은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초연결사회에 대비해 국가와 사회, 개인은 먼저 개인정보 등의 보호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개인의 정체(Identity)가 디지털에서 증명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개인의 생체정보를 위조해 금융 사기를 벌일 수 있음은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의 정체를 악용하는 범죄가 생길 수 있는 여지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의 정보보호 문제 및 정보보안의 대책은 초연결사회에서는 법, 제도, 정책, 기술의 완비성, 개인의 준비성 등이 모두 준비돼야 초연결사회의 높은 가치를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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