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4월 총선 결과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 메시지를 내놓았다. 하지만 이에 대해 정치권 안팎에서 말들이 많다.

박 대통령은 야당과의 소통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생은 꾸준하게 중단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박근혜 대통령이 총선 결과에 대한 인식이 너무 안이한 것 아니냐는 볼멘 소리도 나오고 있다.

역대 대통령의 경우에는 선거에서 집권여당이 참패할 경우 청와대 개편이나 개각 등의 카드를 만지작거렸다. 인적 쇄신을 보여준다는 것은 그만큼 민의를 충분히 수렴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것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 때인 2010년 지방선거 참패 때에도 이명박 전 대통령은 대국민담화를 통해 메시지를 국민에게 전달했다. 그리고 청와대 비서실장과 당시 집권여당인 한나라당 당 대표인 정몽준 전 대표도 사퇴를 했다. 당시 총리도 사의를 표시했다.

그만큼 선거에 대해 중하게 여기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은 야당과 소통을 하겠다고 말하면서 기존의 정책을 중단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로 인해 야당은 물론 여당 내부에서도 총선 결과에 대한 인식이 너무 안이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청와대에서 청와대 개편과 일부 개각 카드를 만지작 거리고 있다. 물론 박 대통령은 청와대 비서실과 내각을 향해 새로운 각오로 국정에 전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일단 개각과 개편은 없다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현 내각과 참모들의 동요를 막기 위한 차원이라고 해석을 내놓았다.

하지만 이번 총선 결과를 그냥 넘어갈 문제는 아니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총선 결과에 대해 중대하게 벋아들이고 있다는 제스처를 취해야 하는데 그러자면 청와대 개편과 개각 카드를 꺼내야 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창조경제와 노동개혁 등 핵심정책을 추진하는 부처의 장관의 재임 기간이 너무 오래됐다는 것이다. 새로운 국정기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개각이 불가피하다는 이야기다.

또한 야당과의 협조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청와대의 경우에는 정무라인의 개편이 불가피하고, 내각도 일부 개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금의 청와대와 지금의 내각을 갖고 여소야대의 정국을 돌파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문제는 그 시기이다. 정치권에서는 하루라도 빨리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총선 결과에서 벗어나고 레임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하루라도 빨리 개편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박근혜 대통령이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 기조를 중단없이 추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