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전국경제인연합회가 보수단체인 어버이연합에 1억원 이상의 자금을 송금한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제민주화가 새삼 부각되고 있다.

일단 야권은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여소야대 정국에서 국정조사를 통해 전경련과의 기싸움에서 일단 주도권을 야권이 잡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소야대가 됐지만 야권이 당장 경제민주화를 추진하기에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재계의 저항이 상당히 강할 수밖에 없다. 이때 어버이연합과의 커넥션 의혹을 갖고 전경련을 국정조사 한다면 그야말로 주도권을 야당이 쥐게 되는 셈이다.

또한 전경련 해체를 주장해왔던 시민단체 역시 전경련에 대한 압박을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벌써부터 시민단체들을 중심으로 법적 소송을 제기하고 있다. 시민단체는 이번 소송을 통해 전경련을 범죄집단으로 만들고, 그를 바탕으로 전경련 해체를 주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1987년 민주화운동 이후 정치민주화는 어느 정도 실현됐다고 판단되지만 경제민주화는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기업의 편법승계, 일감몰아주기, 골목상권 침범 등으로 인해 경제독재가 공고화되고 있다.

그 중심에는 전경련이 있다. 전경련이 재계의 목소리를 낸다는 역할을 강조하고 있지만 결국 대기업 그들만의 리그를 만들기 위한 이익단체에 불과했다.

이런 이유로 경제민주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전경련의 제동을 넘어서야 했다. 그렇기 때문에 번번이 실패를 했다. 그런데 보수단체와의 커넥션 의혹이 제기되면서 전경련 개혁의 주도권을 야당 및 시민단체가 쥐게 됐다.

야당과 시민단체는 이번 기회에 전경련의 체질개선을 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전경련에게는 시련의 계절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