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세월호 유가족들과 백남기대책위원회는 25일 세월호 특별법 개정과 백남기 농민 사건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며 더불어민주당 당사를 점거했다. 이에 더민주는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416연대와 416가족협의회, 백남기대책위 소속 20여명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더민주 당사 5층에서 점거농성에 착수했다.

이들은 지난 5월 31일과 8월 3일, 야3당이 세월호 특별법 개정을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특별법 개정과 청문회 논의가 진척이 없는 것에 대해 “20대 국회가 여소야대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진척이 없는 것은 야당이 여당의 핑계만 대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지난 12일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두 가지 문제에 대한 언급이 최종 합의문에서 제외된 것은 야당의 책임이 크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27일 예정된 전당대회 후 새롭게 출범할 당 지도부가 세월호특별법 개정, 특검 의결, 선체조사보장 등에 대한 확답이 나올 때까지 단식농성을 계속할 예정이다.

또한 더민주 소속인 정세균 국회의장에게는 세월호 특검안 직권상정을 요구했다.

하지만 20대 국회에서는 국회선진화법으로 인해 여야의 합의 없이는 두 문제를 해결하기가 쉽지 않아 더민주는 난감한 상황이다.

원내 관계자는 “마음은 다 통하고 있는데, 현 상황을 두고 서로 꼬인 게 약간 있는 것 같다”며 “그들도 원내대표의 뜻을 알고 계속 있겠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야기를 나눠봐야 할 것 같다”는 입장을 전했다.

한편 더민주는 이날 오후 예정된 의원총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 문제 논의와 함께 이같은 상황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