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청와대는 2007년 노무현 정부 당시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과정에서 북한의 의견을 물어본 뒤 기권했다는 의혹에 대해 공식 논평이나 반응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회고록을 통해 이 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내통이라면서 TF팀을 꾸리는 등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청와대는 신중한 모습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만약 사실이라면 중대하고 심각한 사안이라면서도 당에서 진상규명을 한다고 하는데 청와대까지 나서서 입장을 내놓을 단계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만약 청와대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게 된다면 그야말로 야당과 전쟁을 하게 되는 셈이다.

이렇게 될 경우, 특히 삼권분립 위배 논란에 휩싸이게 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되면 송민순 회고록 논란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죽이기 전선에서 청와대와 야당의 전선으로 번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청와대가 가만히 앉아 있어도 어차피 새누리당에서 공세를 펼치기 때문에 굳이 청와대가 나설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청와대가 직접 나서게 될 경우 야당은 그야말로 2002년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전 대표의 방북 문제를 본격적으로 건드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기자간담회에서 “자꾸 그런 식으로 접근하면 우리는 박 대통령의 김정일과의 면담 기록 가지고 싸우게 돼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2002년 방북 당시 여러 가지 말들이 나온 바 있다. 이것이 본격적으로 제기되기 시작한다면 청와대로서는 상당히 큰 파장 속에 휩싸일 수밖에 없고 상당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더욱이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이 이번 송민순 회고록 파문으로 인해 어느 정도 묻혀졌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더 이상 확장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

때문에 청와대로서는 신중한 대응을 보일 수밖에 없다. 문제는 박근혜 대통령이다. 청와대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박 대통령이 과연 이 문제를 거론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