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세월호 선체를 인양하기 위한 리프팅 빔(인양 받침대) 설치가 작업에 착수한지 132일 만에야 끝났다.

해양수산부는 19일 전날 선미(배 뒷부분)에 리프팅 빔 2개를 설치함으로써 총 10개의 선미 리프팅 빔 설치 작업을 마쳤다고 밝혔다.

선체를 들어 18개 빔을 한 번에 설치했던 선수 리프팅 빔 작업과 다르게 선미 리프팅 빔 설치는 선미부와 해저면 사이의 공간을 확보해 한 개씩 순차적으로 설치하는 비교적 까다로운 방식으로 시행됐다.

애초 계획대로라면 8∼9월 중에 모든 리프팅 빔 설치를 완료했어야 하지만 생각보다 훨씬 단단하게 굳은 퇴적층 분포와 강한 조류 등으로 굴착작업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해수부와 상하이샐비지는 인양시 선수부 선체에 직접 감기로 했던 와이어를 선체의 손상 가능성을 줄이고 보다 안정적으로 하중을 분산하기 위해 선수들기 시도시 기설됐던 빔 2개를 포함해 총 5개로 대체할 방침이다.

이미 설치된 18개의 선수 빔 앞쪽인 ‘와이어 대체빔’이 설치되는 구간은 추가 굴착작업이 거의 필요치 않아 연말이나 내년 초에는 모든 설치가 완료될 것으로 짐작된다.

이와 관련해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리프팅 빔 설치 소요기간이 예상보다 단축됐지만 해상여건이 가장 안 좋은 겨울철에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정확한 인양 시기를 예상하기는 힘들다”면서 “그러나 인양 준비에 보다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돼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최대한 빠르게 조기 인양을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