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위원회(이하 세월호특조위)’는 네티즌 수사대 ‘자로’가 제기한 ‘세월호-잠수함 충동설’에 대해 해군과 군당국이 관련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세월호특조위는 28일 위원장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자로가 다큐멘터리 ‘SEWOLX(세월엑스)’를 통해 제기한 세월호와 잠수함 충돌 가능성에 대해 해군과 군당국은 보유하고 있는 세월호 관련 각종 레이더영상과 항적자료 등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조위는 “이는 국민들의 합리적인 문제제기에 대한 올바른 대응이며 동시에 현재의 논란을 불식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해군을 비롯한 각 정부 기관은 참사와 관련한 어떤 자료도 제대로 공개하지 않고 진상규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지 않았다”며 “이런 상황에서 자로 주장의 진위 여부와 별도로 국민 누구나 합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가설을 제기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또 이들은 “국가는 책임 있게 답변하고 국민을 설득하면 되지 법적 대응을 앞세우는 것은 굉장히 부당한 일”이라며 “세월호의 침몰원인을 규명하고 참사 진상규명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세월호 선체가 온전히 인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앞서 해군 측은 “당시 인근 해역에서 훈련한 잠수함은 없다. 세월호 침몰 당시 해군전술정보처리체계(KNTDS) 영상은 2016년 2월 세월호특조위 위원에게 공개했다”면서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 등 강력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