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국회 시정연설을 한다. 시정연설 하기 앞서 여야 지도부를 면담한다.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시정연설 앞서 여야 지도부를 면담한다는 것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때문이다.

야당들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절대 불가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일자리 추경안 처리와 연계하고 있다. 강경화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 일자리 추경 처리를 해주지 않겠다는 전략이다.

때문에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지도부를 직접 만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에 대해 협조해달라고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방문을 허락할 것인가 여부가 남아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협조 수준을 어디까지 할 것인지도 관심사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문제 있는 후보자를 내세운 것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힐지도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여당은 최대한 여론전을 펼치겠다는 전략이다. 시정연설과 여야 지도부 면담을 한다는 것도 단순히 여야 지도부를 설득하겠다는 전략도 있지만 국민의 여론을 등에 업겠다는 전략이다.

후보자 인사청문 정국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당은 역시 국민의당이다.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의당 설득 작업에 상당한 공을 들일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만 설득을 한다면 인사청문 정국을 통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은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 ‘절대 불가’를 외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당도 나름대로 고충이 따르고 있다. 국민의당 홈페이지가 먹통이 됐다. 여기에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이나 전직 외교부 장관들이 강경화 후보자 임명을 찬성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또한 각종 시민단체 등에서도 강경화 후보자 임명 찬성 성명을 발표했다.

국민의당으로서는 이 여론을 무시할 수 없는 입장이다. 만약 계속해서 반대 입장을 보인다면 국민의당으로서는 정당 존재 자체가 사라질 위기에 놓일 수도 있다. 때문에 상당한 고민을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예방을 받게 된다면 아마도 여론의 흐름이 바뀔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