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17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을 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까지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하라고 통보를 했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으로서는 강경화 후보자 임명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고 판단했다. 오는 29~30일 한미정상회담을 예정하고 있기 때문에 외교부 장관 인선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

또한 야당들이 강경화 후보자 불가론을 이야기하는 것은 정치적 공세로 판단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대통령이 그를 임명하면 더 이상 협치는 없다거나, 국회 보이콧과 장외투쟁까지 말하며 압박하는 것은 참으로 받아들이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야당들에 대해 작심발언을 한 것이다. 그동안 야당들을 향해 협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야당들 특히 자유한국당이 계속해서 국회 의사 일정 보이콧을 하면서 더 이상 협치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밀리게 되면 더 이상 갈 곳이 없다고 판단한 문재인 대통령은 결국 야당들을 향해 작심발언을 하면서 강경화 후보자 임명 강행을 선택한 것이다. 더 이상 야당들에게 끌려다니지 않겠다는 뜻을 보인 것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결국 불난 야당들에게 부채질을 한 꼴이라는 지적도 있다. 협치를 강조하다가 어느날 갑자기 강경 모드로 전환하게 되면 결국 정국은 얼어붙을 수밖에 없다. 그에 대한 책임은 과연 문재인 대통령에게 얼마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강경모드로 인한 정국이 얼어붙은 것에 대한 책임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다.

야당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에 이어 바른정당 그리고 우호적이었던 국민의당까지 강경화 후보자 불가론을 이야기하고 있다.

만약 17일 강경화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달을 수밖에 없다. 야당들과 협치는 사실상 물 건너 가게 되는 것이고 대치상황에 이르게 된다. 그야말로 국정은 혼란에 혼란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야당들로서는 여론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다. 여론이 깡패라는 말이 있듯이 야당들도 여론의 상황을 예의주시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앞으로 여론이 정국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