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윤혜경 기자】5300여명의 제빵기사 직접고용을 놓고 힘겨루기를 했던 파리바게뜨 가맹본부와 양대노총이 ‘자회사를 통한 고용’이라는 합의를 도출했다.

11일 파리바게뜨 노사 양측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여의도 CCMM빌딩에서 SPC그룹과 민주노총, 한국노총 측은 직접고용 관련한 합의안에 날인했다.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직접고용 논란이 3개월여 만에 일단락된 것이다.

합의안에는 제빵기사와 카페기사들은 새로 설립될 자회사 소속으로 바뀐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자회사는 기존 SPC가 추진하던 3자 합작회사인 ‘해피파트너스’의 명칭을 새롭게 변경, SPC 본사가 51%의 지분을 갖는다.

임금은 기존 협력사보다 평균 16.4% 상향 조정되며, 복리후생도 가맹본부와 동일한 수준으로 개선된다. 휴일도 기존 7일에서 8일로 늘릴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9월 고용노동부가 파리바게뜨 가맹점에서 근무하는 제조기사를 가맹본부가 직접고용할 것을 지시하면서 프랜차이즈 가맹점 제조기사의 실질적인 사용주가 가맹본부인지 가맹점주인지에 대한 논란이 사회 전반적으로 이어져 왔다.

이후 양대노총과 파리바게뜨 가맹본부가 본격적인 대화에 나섰고, 을지로위원회와 정의당 등의 정치권, 참여연대를 비롯한 시민단체가 중재한 결과 파리바게뜨 가맹본부가 양대 노총이 제안한 자회사 고용안을 받아들여 협상이 타결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