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황창규 회장ⓒ뉴시스
KT 황창규 회장ⓒ뉴시스

 

【투데이신문 이경은 기자】 KT가 노무현 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을 사외이사로 선임한 가운데 이를 보는 시선이 곱지 만은 않다. 노조 등 일각에서는 상품권을 동원한 정치인 불법 후원 의혹으로 위기에 몰린 KT가 이를 타개하기 위해 정치적 줄대기에 나선 것 아니냐고 비판하고 나섰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KT는 지난 23일 이사회에서 이강철(71) 전 시민사회수석과 김대유(67) 전 경제정책수석을 신임 사외이사로 내정 결정했다.

이는 KT 사외이사 8명 가운데 다음 달 임기가 끝나는 3명을 대체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 사외이사인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장석권 교수는 연임 후보로 결정됐다.

이번에 사외이사로 내정된 두 명에 대한 정식 선임은 다음 달 주주총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며 주어지는 임기는 3년이다.

이번 신임 이사 2명은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인사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고(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꼽히는 이강철 전 수석은 2005년 시민사회수석, 2008년 대통령 정무특보 등을 지낸 바 있다. 그는 2009년 불법 정치자금 혐의로 구속되기도 했다.

김대유 전 수석은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와 통계청 출신으로 2007년 청와대 경제정책수석을 역임했다.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정책실장과 대통령 정책특별보좌관을 지낸 경북대학교 이정우 명예교수도 사외이사 후보로 거론됐으나 본인이 고사하면서 최종 후보에서 빠지게 됐다.

일각에서는 이번 KT의 사외이사 선임을 두고 정치적 줄대기 위함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KT 안팎으로 퇴진 압박을 받는 황창규 회장이 문재인 정부와 코드를 맞춰 바람막이로 활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KT는 검·경이 전현직 임원들의 정치자금 위반 혐의를 둔 수사를 강화하면서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하게 됐다.

현재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KT 전·현직 홍보·대관 담당 임원들이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구입한 후 이를 현금화해 국회의원들에게 ‘쪼개기’ 방식으로 정치자금을 기부한 정황을 포착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대해 수사 중이다.

최근 KT 본사를 압수수색한 경찰은 이사회가 열린 이달 23일에는 서울 수서동 KT 커머스와 상품권 판매업체 등 2곳에서 압수수색을 진행, 회계장부와 디지털 자료 등을 확보했다.

게다가 경찰은 황 회장이 불법 후원을 미리 알고 있었다는 KT관계자들의 진술을 확보하고 다음 달 황 회장을 소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상황에 KT새노조는 이번 사외이사 선임과 관련해 성명서를 통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황 회장이 자신의 바람막이로 문재인 정부와 가까운 참여정부 인사를 영입한 것”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KT새노조는 “언제까지 황 회장이 개인의 자리보전을 위해 기업 이미지를 최악으로 만드는 정치적 줄타기를 계속할 것인가를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새로 사외이사로 추천된 이들이 통신전문성과는 거리가 멀다는 점에서 황 회장의 적폐경영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 위한 영입 아니냐는 우려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