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정기 세무조사일 뿐” 확대해석 경계
수장 교체기 부담↑박동욱 신임사장 첫 과제

ⓒ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현대건설이 이명박 전 대통령 뇌물 의혹에 연루되는 등 대내외적으로 어수선한 시점에 세무조사를 받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을 중심으로 2월 중순부터 현대건설에 대한 세무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번 세무조사에 대해 현대건설은 보통 4~5년 주기로 이뤄지는 정기조사라고 설명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투데이신문>에 “일반적인 정기 세무조사 일 뿐”이라며 “세무조사의 경우 시일이 좀 걸린다. 언제 종료되는지 모른다”고 밝혔다.

하지만 세무조사 시기가 구속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와 맞물리면서 최근 불거진 뇌물혐의 등 관련 의혹과 무관치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업계에서는 자칫 이번 세무조사 결과가 검찰수사와 연계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검찰은 현대건설이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로 의심받고 있는 다스의 자회사 홍은프레닝에 2억 원이 넘는 일감을 준 정황을 포착하고 뇌물 수수에 혐의점을 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으로부터 이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홍은프레닝에 자금을 대라는 요청을 현대건설에 한 사실이 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현대건설 고위 임원도 청와대의 요구에 홍은프레닝을 아파트 분양 용역 수행업체로 끼워 넣는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외에도 현대건설은 이 전 대통령 차명소유로 의심받는 다스의 공장 설립, 가평 별장의 관리비 대납 의혹 등으로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이와 함께 박동욱 신임 사장 체제 출범 시기에 세무조사가 이뤄졌다는 점도 부담이다. 지난 1월 선임된 박 사장은 아직 주주총회를 통한 정식 임명절차를 남겨 놓고 있다. 이번 세무조사 결과가 주총 승인 여부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낮지만 향후 박 사장의 경영 행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만 업계에서는 박 신임 사장이 내부 재무사정을 잘 아는 재경본부장(부사장)을 지내온 만큼 별 탈 없이 세무조사가 마무리 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