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최문순 vs. 한국당 정창수 공천 확정
‘남북 화해·평창올림픽·강원랜드’ 이슈 변수로
지역적으로 영동·영서로 나뉘는 유권자들
바른미래당·평화당·정의당 등에서도 후보

강원도청사 ⓒ뉴시스
강원도청사 ⓒ뉴시스

여야 모두 일찌감치 6.13 지방선거 강원지사 후보를 확정하면서 대진표가 꾸려졌다. 강원지사 선거는 상당히 복잡한 양상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남북정상회담, 평창동계올림픽, 강원랜드 채용비리 등 굵직한 현안이 있는데다, 지역적 특색까지 갖춰지면서 강원지사 선거의 앞날을 예측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더불어민주당 최문순 현 강원지사와 이에 도전하는 자유한국당 정창수 후보의 대결은 앞날을 예측할 수 없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6.13 지방선거에서 여야가 가장 빨리 공천을 확정한 지역이 강원지사다. 더불어민주당은 일찌감치 최문순 현 강원지사를 공천했다. 자유한국당은 김연식 전 태백시장과 당내 경쟁을 벌인 정창수 전 한국관광공사 사장을 확정했다. 최문순 지사는 2001년 보궐선거에 당선된 이후 3선에 도전하게 됐다. 여기에 정창수 후보가 도전장을 내밀면서 본격적인 경쟁에 들어갔다. 최 지사의 장점은 대중적 친밀도와 인지도, 평창올림픽의 성공 개최다. 정창수 후보는 김연식 전 태백시장의 반발을 추슬러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본선 지지세 확산에 집중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문순 강원지사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문순 강원지사 ⓒ뉴시스

인물론 vs. 대안론

강원지사 선거의 핵심은 ‘인물론’과 ‘대안론’이다. 최문순 지사는 강원지사를 역임하면서 강원도의 발전을 위해 노력했고, 3선을 통해 그 발전을 마무리하겠다고 호소하며 인물론을 내세울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정창수 후보는 최 지사의 도정은 실패한 도정이라면서 대안론을 내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최 지사의 인물론을 뒷받침할 주요 요인 중 하나는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 개최다. 평창올림픽 성공 개최를 할 수 있었던 것은 강원도청의 전폭적 지원 때문이고, 이를 위해 최 지사가 백방으로 뛰어다녔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정창수 후보는 평창올림픽 이후의 문제에 대해 제기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평창올림픽은 성공적으로 개최했을지는 모르지만 올림픽 이후 덩그러니 남은 경기장 등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과 계획이 없다면 오히려 민심이 돌아설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평창올림픽 이후 경기장 활용 등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이나 계획을 제시하지 못하면 아마도 최 지사가 힘든 선거를 치러야 할 수도 있다.

또한 화해 모드로 돌아선 남북관계가 최 지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큰 관심사다. 오는 27일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5월 북미정상회담을 거치면서 아마도 한반도 평화 분위기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강원도 북부지역은 군부대로 인해 사실상 개발이 제한된 지역이라는 점을 살펴볼 때,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경우 남북 경제협력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그렇게 되면 강원 북부지역에 상당한 발전을 불러올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오는 지선에서 최 지사에게도 상당히 유리한 쪽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 물론 과거 금강산 관광객 피습 사건 등으로 인해 북한과의 관계가 단절된 경험도 있기 때문에 한반도 화해 분위기에 쉽게 취할 이유는 없다. 정창수 후보는 이 점을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도발은 항상 예견되기 때문에 한반도 평화 분위기에 쉽게 젖어 들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안보 문제를 들고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자유한국당 정창수 강원지사 후보 ⓒ뉴시스
자유한국당 정창수 강원지사 후보 ⓒ뉴시스

위수지역·강원랜드 채용 비리 문제는

지역적 이슈 역시 민감한 이슈 중 하나다. 군인들이 외출과 외박 때 위수 지역을 벗어나는 문제에 대해 강원 지역, 특히 군부대 지역 주민들은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들은 위수 지역을 폐지하면 지역 경제가 무너지게 된다면서 위수 지역 폐지를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따라서 최 지사나 정 후보 모두 위수 지역 폐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은 지역 주민에게는 날벼락 같은 이야기가 됐다. 채용비리 실체적 진실이 밝혀지면서 200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하루아침에 강원랜드에서 쫓겨나게 됐다. 이것이 과연 지역 주민의 민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강원랜드 설립 취지 중 하나가 지역 주민의 일자리 창출이고, 이에 지역 주민 우선 채용을 표방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채용 비리가 발견되면서 이에 연루된 인사들이 하루아침에 대거 쫓겨나게 됐다. 물론 법적으로 잘못한 것이지만 지역주민들 입장에서는 날벼락을 맞은 꼴이 됐다. 이것이 반 문재인 정서로 이어질지는 두고 봐야 할 문제다. 만약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반감으로 이어지게 된다면 최 지사에게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따라서 강원랜드 채용비리 파문의 불똥이 지역 주민들에게 튀지 않게 하기 위해 최 지사는 전전긍긍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영동·영서 정서의 향방은

강원도는 태백산맥이 영동과 영서를 가로막고 있다. 최근 KTX도 개통되고, 각종 고속도로가 뚫리면서 영동과 영서의 교류가 활발하게 됐지만 과거에는 영동과 영서는 확연하게 구분됐다. 실제로 영동 사투리와 영서 사투리가 완전히 다르다. 영서는 수도권 지역과 인접해있기 때문에 다소 표준말이 섞인 강원도 사투리를 구사한 반면 영동 사투리는 제주도 방언과 비슷하게 사람들이 못 알아들을 정도다. 더욱이 영동 사투리는 영동 북부 지역(속초·고성)과 영동 남부(동해·삼척)가 또 다르다. 영동 북부 지역은 북한 사투리가 다소 섞인 반면 영동 남부는 경상도 사투리가 섞였다. 즉, 각 지역마다 다른 사투리를 구사할 정도로 지역적 특색이 완전히 다르다. 특히 영동과 영서의 지역 정서는 매우 다르다.

게다가 최근 영서 지역은 눈에 띄게 발전하면서 인구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 반면 영동 지역은 아직까지 발전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인구 증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형편이다. 때문에 후보의 어디 출신이냐도 강원 유권자들에게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최 지사의 고향은 ‘춘천’, 정 후보는 ‘강릉’이란 점은 지방선거에서 유권자들이 영동과 영서로 나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에서 광역단체장 후보를 낼 경우도 또 다른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까지 뚜렷하게 후보 윤곽이 보이지 않고 있지만 각 정당은 광역단체장 후보를 내겠다는 각오다. 이렇게 되면 야권 분열이 일어난다. 이에 후보 단일화 시도도 이뤄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