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일 남북 평화협정 체결 후 주한미군의 주둔 정당성 관련 발언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에 대해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다.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특보의 주한미군 관련 글에 대해 문 대통령이 직접 한 말을 전해드리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이후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문 특보에게 전화를 걸어 대통령의 말을 전하면서 “대통령의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도록 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문 특보는 한편으로는 특보지만, 한편으로는 사상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누리는 교수”라며 “문 대통령은 정책방향을 설정하는데 풍부한 정치적 상상력의 도움을 받기 위해 특보로 임명한 것이지, 그 말에 얽매이지는 않는다”고 문 특보의 발언에 선을 그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 특보는 지난달 30일 미국의 외교전문지 ‘포린어페어스’에 기고한 글을 통해 “평화협정이 채택된 후에는 주한미군의 지속적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보수 야권 진영에서 주한미군의 감군이나 철수를 강력히 반대할 것이므로 문 대통령에게는 상당한 정치적 딜레마로 작용할 것”이라고 언급해 논란이 됐다.

이 같은 문 특보의 발언 논란은 처음이 아니다. 앞서 지난해 6월 문 특보는 미국의 한반도 내 전략자산 전개와 한미연합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었다.

당시에도 청와대는 해당 발언과 관련해 문 특보에게 “한미관계에 도움이 안되는 발언”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