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5.26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남북 정상이 긴급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번잡한 절차와 형식을 생략한 것이 무엇보다 의미가 컸다”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유사한 회담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열고 “긴급한 필요가 있을 경우, 이번처럼 실무적인 회담을 수시로 할 수 있다면 남북 관계의 빠른 발전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지난 판문점 회담이나 올해 가을에 예정된 평양 회담처럼 격식을 갖춰 정기회담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면서도 “앞으로도 유사한 회담 방식(5.26 남북정상회담)이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유사시 대통령 직무대행이나 군통수권 등의 공백을 막기 위한 사전준비, 군 수뇌부와 NSC 상임위원들의 비상 대기 등 필요한 조치들과 취재진의 균형을 갖추는 문제, 또 관련국들에 대한 사전 및 사후 통지 방안 등을 미리 잘 강구할 것”을 당부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7일 5.26 남북정상회담 결과 브리핑에서도 “지난 4월의 역사적인 판문점회담 못지않게 친구 간의 평범한 일상처럼 이뤄진 이번 회담에 매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고 평한 바 있다.

그러면서 “양 정상은 이번 회담이 필요에 따라 신속하고 격식 없이 개최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서로 통신하거나 만나 격의 없이 소통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