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삼성그룹 2인자’로 불리는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이 노조와해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수현)는 6일 오전 10시 이 의장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이 의장은 이날 검찰에 출석하면서 ‘노조와해 의혹 관련 지시 또는 보고 받은 것이 있는지’, ‘최지성 전 미래전략실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에게 보고했는지’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 답 없이 조사실로 향했다.

이 의장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에 근무하다 지난 2012년부터 지난해 10월까지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을 맡아 노사관계 업무를 총괄했다.

앞서 지난 7월 10일 검찰은 이 의장 집무실과 경영지원실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검찰은 삼성그룹이 노조대응 문건을 만들고 속칭 ‘그린화 전략’으로 불리는 조직적인 노조와해 공작을 펼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당시 이 의장이 실장으로 있던 경영지원실을 통해 위장 폐업·비노조원 일감줄이기 등을 삼성전자서비스에 지시한 정황을 확보한 상황이다.

이 의장의 조사에서 검찰은 이 의장이 노조와해를 지시했거나 보고 받은 바가 있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