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박 3일간 평양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마치고 2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를 방문해 대국민 보고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박 3일간 평양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마치고 2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를 방문해 대국민 보고를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우리는 연내에 종전선언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고,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때 그 부분을 다시 논의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평양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마치고 귀환한 문 대통령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평양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서 대국민보고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은 이제 전쟁을 끝내고 적대관계를 종식시키겠다라는 정치적인 선언이다. 그와 함께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평화협상이 시작되는 것”이라며 “평화협정은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지는 최종 단계에서 이뤄지게 된다. 그때까지 기존의 정전체제는 유지가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따라서 UN사의 지위라든지, 주한 미군의 주둔 필요성 등에 대해서는 전혀 영향이 없는 것”이라며 “그런 문제들은 완전한 평화협정이 체결되고 평화가 구축되고 난 이후에 다시 논의될 수 있는 것이고, 특히 주한 미군의 문제는 한미동맹에 의해 지금 주둔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종전선언이라든지 평화협정하고는 무관하게 전적으로 한미 간의 결정에 달려있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그런 점에 대해 김정은 위원장도 동의한 것이고, 그런 종전선언에 대한 개념들이 정리된다면 종전협정이 유관국들 사이에 보다 빠르게 이렇게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 앞선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와 이번 평양공동선언에서 북측이 동창리 미사일 엔진시험장 폐기 약속과 영변 핵시설 영구 폐기 용의를 밝힌 사실을 언급하며 “종전선언은 이제 적대관계를 종식시키자는 하나의 정치적 선언이기 때문에 그런 식의 신뢰를 북한에게 줄 수가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한다”고 조기 정전선언의 당위를 밝혔다.

더불어 “물론 종전선언이 끝은 아닐 것”이라며 “종전선언을 시작으로 해서 또 여러 가지 북한에 대한 상대적인 상응조치들이 취해진다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실천을 보다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오는 24일 이어질 한미정상회담에 대해서는 “(김 위원장과) 논의한 내용 가운데 합의문에 담지 않은 내용들도 있다”며 “그런 부분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과 다시 정상회담을 갖게 되면 미국 측에 상세한 내용을 전해 줄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측은 우리를 통해 북한에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어하는 것이 있고, 그에 대한 답을 듣기를 원한다”며 “반대로 북한 측도 우리를 통해 미국 측에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는 것도 있다. 그런 역할들을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면 충실하게 함으로써 북미 간의 대화를 촉진시켜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