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아름다운청년 전태일기념관’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소희 기자】 서울특별시가 근로자의 날을 맞아 오늘(30일) ‘아름다운청년 전태일기념관’ 개관 행사를 열기로 했다. 이날 행사에는 서울시 박원순 시장이 참석해 토크콘서트 등 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 20일 전태일 열사의 분신장소인 평화시장 인근 청계천 수표교 부근에 연면적 1920㎡ 지상 6층 규모로 아름다운청년 전태일기념관을 조성하고 임시 오픈했다. 이 기념관은 (재)전태일재단이 민간위탁 방식으로 운영한다. 이날 행사도 전태일재단에서 주관한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11시 전태일기념관 정문에서 진행되는 아트월 제막식에 주요 참석자들과 건물 외벽 커튼을 당기는 행사에 참여한다. 이어 오전 11시 35분경에는 개관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3층에 마련돼 있는 전태일 열사에 관한 전시를 관람할 예정이다.

또 오후 12시 20분에는 6층에 마련된 옥상정원에서 노동단체, 시민 등 200여명과 함께 시민 노동권익을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기념관 외벽에는 전태일 열사가 근로감독관에게 여공들의 근로조건을 개선해달라며 보낸 자필편지가 새겨있다. 기념관 3층에는 우리나라 노동운동의 역사를 보여주는 상설전시 ‘전태일의 꿈, 그리고’와 기획전시 ‘모범업체:태일피복’가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