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여구의 유골이 발견된 옛 광주교도소 내 부지 ⓒ뉴시스
40여구의 유골이 발견된 옛 광주교도소 내 부지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옛 광주교도소 내에서 사망했으나 연고가 없는 사람의 분묘(무연분묘)를 이장하는 작업 중에 유골 다수가 발견돼 주목을 받고 있다.

5·18기념재단은 20일 광주 북구 문흥동에 위치한 옛 광주교도소에서 무연분묘 이장 작업 과정에서 40여구의 유골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광주교도소와 법무부가 함께 지난 16일부터 이날까지 옛 교도소 부지 내 놀이형 법 체험 테마파크 ‘솔로몬 로(law)파크’ 조성을 위해 무연분묘를 개장해 이전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유골들이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교도소 측은 사형수 기록과 유전자 대조 작업을 거쳐 해당 유골들의 신원을 파악할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1980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에 의해 암매장된 행방불명자의 유골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때문에 5·18단체는 유전자 대조 작업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수만 전 5·18 유족회장은 “옛 광주교도소 공동묘지 인근에 매장을 했다는 군 기록이 있기 때문에 (5·18 행방불명자의 유골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유골의 형태, 매장 형태 등을 정밀 분석해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5·18부상자회 관계자도 “1980년 전 유골로 추정된다”며 “타 지역의 유골을 한꺼번에 옮겼을 수도 있다. 국방부 유해발굴단 등과 법무부의 최종 확인을 거쳐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