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운영되는 유초등학생 대상 긴급돌봄교실 ⓒ뉴시스
코로나19 여파로 운영되는 유초등학생 대상 긴급돌봄교실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교육부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또다시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을 2주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7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23일로 예정돼 있던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은 4월 6일로 미뤄졌다. 어린이집도 마찬가지로 다음 달 6일까지 휴원을 연장하고, 학원에도 2주 추가 휴원을 권고했다.

가장 많은 확진환자가 발생한 대구·경북 지역은 확진환자가 확산세가 감소하고 있지만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서 산발적으로 확진환자가 나오고 있고, 유럽 등 해외에서 유입되는 내·외국인 환자도 발생하고 있어 지역사회 감염 우려는 줄지 않고 있다.

때문에 교육부는 밀집도가 높은 학교 내 감염이 발생했을 때 가정과 사회까지 확산될 위험성이 커 안전한 개학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지금으로부터 최소 2~3주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질병관리본부 등 감염병 전문가들의 의견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

교육부는 수업일수도 10일 감축하는 한편 학업부담을 고려해 줄어든 수업일수에 비례한 수업시수 감축도 허용할 방침이다.

향후 교육부는 코로나19 진행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의 협의를 통해 개학 시기와 방식 등을 조정 및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교총)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는 교육부 결정을 존중하면서도 후속 조치 마련을 촉구했다.

교총은 “추가 개학연기를 존중하고 교총도 코로나19 극복에 힘쓰겠다”며 “다만 수업시수 감축과 관련한 가이드라인이 마련돼야 학교 혼란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전교조도 “수업시수 감축과 관련한 가이드라인 등 신속한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며 “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받아 실질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