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강정책에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삭제
‘5.18 정신’ ‘6.10 민주화운동’ 새로 첨가
산업화 가치 대신 민주화 가치 중시하고
당 추구 가치 완전히 바꿔…성공여부 불투명
핵심 지지층의 반발, 어떤 식으로 돌파하나

ⓒ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미래통합당이 추구하는 가치가 완전히 바뀌었다. 당이 추구하는 가치를 담은 ‘정강정책’이 바뀐 것이다. 그 초안에는 노동, 5.18 정신 그리고 6월 항쟁 정신을 담았다. 기존에 자유, 시장을 강조했다면 이제 그 정강정책을 버리고 새로운 정강정책을 내세우겠다는 전략이다. 이것이 성공할지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왜냐하면 당내 저항이 만만치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기존 당의 가치를 버리고 새로운 가치를 수용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이거 완전히 민주당 아니야?”

미래통합당 정강정책 초안을 받아본 사람들의 공통된 이야기가 더불어민주당 정강정책인줄 알았다는 것이다. 미래통합당이라는 이름만 가린다면 확실하게 더불어민주당 정강정책이다.

과거 미래통합당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강조했지만 삭제됐다. 대신 ‘민주화운동 정신을 이어간다’는 문장이 들어갔다. 김병민 미래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위원장은 “지역과 이념, 세대 갈등을 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5.18 광주민주화운동, 4.19 혁명 그리고 1987년 6.10 민주화운동도 열거했다. 우리나라 헌법에 들어있는 것이기 때문에 새삼스럽다는 생각은 들지 않지만 미래통합당 정강정책이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산업화의 가치에서 민주화의 가치로

국민 통합 항목에서 2.28 대구 민주화운동과 3.8 대전민주 의거, 3.15 의거, 4.19 혁명, 6.3 한일회담 반대운동, 3선 개헌 반대운동, 유신헌법 반대운동, 부마항쟁, 광주민주화 운동, 6.10 항쟁 등 민주화 운동 기념사업회법이 규정한 민주화운동을 언급하며 민주화 운동 정신 계승 의지를 밝혔다.

기존에는 산업화의 가치를 중시했다면 이번 새로운 정강정책은 ‘민주화의 가치’를 중시했다는 평가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강조함으로써 산업화의 가치를 전면에 내세웠다.

하지만 민주화의 가치를 내세웠다. 여기에 역사 논쟁에도 활발하게 뛰어들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성’ 표현을 집어넣었다. 이는 대한민국 건국시점 논란과도 연결되는 대목이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계승한다는 것은 대한민국의 건국 시점을 1948년이 아닌 191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이야기다.

물론 산업화 가치를 아예 부정한 것은 아니다. 새마을운동과 한강의 기적, 경제개발 5개년 계획 등 산업화 정신도 담았다.

산업화와 민주화의 가치를 모두 담아서 새로운 정강정책을 만들겠다는 것이 미래통합당의 계획이다.

노동 분야의 경우에는 ‘일할 수 있는 권리 보장’과 ‘일하는 사람에 대한 존중’ 등을 담았고, 성평등 내용도 담았다. 이런 점에서는 오히려 더불어민주당보다 오히려 더 나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생각보다 더 많이 나간 정강정책

미래통합당 내부에서는 생각보다 더 많이 나갔다는 지적이 나온다. 하지만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의지는 확고하다. 김 위원장은 2012년 경제민주화 등을 내세워 새누리당 정강정책을 바꾼 인물이다. 그리고 새누리당은 총선과 대선을 잇달아 승리했다. 김 위원장은 미래통합당 정강정책을 바꾸어 내년 4월 재보선과 2022년 대선 그리고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실제로 미래통합당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더불어민주당과 오차범위 내로 좁혀진 형국이다. 물론 부동산 정책 실패,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망 등으로 인해 더불어민주당에 실망한 지지층이 등을 돌린 측면도 있지만 미래통합당 내부에서 끊임없이 쇄신을 내놓으면서 미래통합당 지지율이 상승한 측면도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3~17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2516명을 대상으로 7월 3주차 주중집계를 조사해 20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은 지난주보다 4.4% 포인트(p) 내린 35.3%로 나타났다. 3주 연속 30%대 지지율에 머물렀다.

통합당은 지난주보다 1.3%p 오른 31.0%를 기록했다. 민주당과의 격차는 4.3%p로 창당 이후 가장 좁은 격차다.

이번 조사는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됐다.

통계보정은 2020년 4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권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p, 응답률은 4.7%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쐐기 박아 진보층 끌어들이겠다는 의지

이처럼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미래통합당은 정강정책을 수정해서 진보층을 끌어들이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문제는 실천력이다. 초안은 의원총회 의견 수렴 후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 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이때 당명도 함께 개정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다만 의원총회 때부터 난관에 부딪힐 가능성이 매우 높다. 지난 20대 국회 당시 소속 의원들이 5.18 민주화운동 왜곡·폄훼를 자행했는데도 징계조차 하지 않고 넘어간 경우가 있다. 그만큼 미래통합당 내부에서는 5.18 정신을 정강정책에 담는 것에 대해 난색을 표하는 의원들이 있다는 것을 읨한다.

또한 핵심 지지층의 반발도 무시못한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가치를 삭제했다는 것 자체에 대한 비판 여론이 들끓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김 위원장이 어떤 식으로 정면돌파할 것인지 문제다.

아울러 지난 2012년 경제민주화를 담아냈고, 대선과 총선 승리를 했지만 결국 경제민주화를 헌신짝처럼 버렸다는 점에서 과연 민주화 가치를 담아냈다고 하지만 실천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단순히 선거 승리를 위해 정강정책에 담는 것이라면 유권자들이 외면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