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강유선 인턴기자】 장애대학생의 비대면 학습권 강화를 위해 장애대학생 지원복지 우수 대학 107개교가 교육부로부터 1500만원 상당의 원격수업용 보조공학기기를 지원받는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16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1년 장애대학생 원격수업 수강지원 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 사업은 ‘2020년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에서 최우수 및 우수 평가등급을 받은 대학 107개교를 대상으로 한다.

정부는 올해 사업 예산인 15억원 내에서 점자정보단말기(시각장애인용), 한손용 키보드(지체장애인용) 등 장애유형별 원격수업용 보조공학기기를 구비하도록 교당 평균 1500만 원 내외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 대학은 장애대학생의 수요와 구비를 희망하는 보조공학기기 목록 및 소요액 등을 고려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 오는 26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정부는 신청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대학생 수 등을 검토해 각 대학별 지원규모를 결정할 계획이다.

교육부 전진석 학생지원국장은 “교육부는 2005년부터 장애대학생 교육활동 지원사업을 통해 교육지원인력을 지원해왔다”며 “이번 장애대학생 원격수업 수강지원 사업 신설로 보조공학기기 지원을 보완하고 장애대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