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삼성그룹 노동조합 대표단

【투데이신문 강서희 기자】 삼성그룹 노동조합 대표단은 “이재용 부회장이 구속됐지만 삼성에서 노사협의회에 대한 불법 지원과 운영을 통한 노동조합에 대한 탄압은 지속되고 있다”며 노동부와 경찰청에 진정서와 고발장을 각각 제출했다.

삼성노조 대표단은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은 ‘준법감시위원회’를 통해 앞으로 법을 준수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여전히 노사협의회의 불법은 자행되고 있다”며 “이재용 부회장의 사과가 진정성을 지니고 준법감시위원회의 공언이 거짓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려면, 삼성은 노사협의회에 대한 불법 지원과 운영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동안 삼성에서는 노동조합이 없어도, 노사협의회가 노동자들의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고 노사 간의 상생을 도모할 수 있다는 사측의 편향적인 입장이 강요돼 왔다”면서 “하지만 실제 삼성의 노사협의회는 노동자의 처지를 개선하기는커녕, 불법을 감행하면서 철저히 사측의 입맛에 맞게 운영돼 왔다. 특히 삼성그룹은 ‘근로자 참여 및 협력증진에 관한 법률(근참법)’을 위반하면서 불법적으로 노사협의회를 지원해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삼성그룹 노동조합 대표단이 확보한 삼성 계열사별 노사협의회 운영 상황에 따르면, 삼성그룹에서 노사협의회 위원들에게 금전적 지원 또는 노사협의회 근로자위원의 상임을 보장하는 등 불법을 자행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노사협의회 근로자위원 선출에 사측이 개입했다는 정황과 각 계열사 별 노사협의회 운영 규정도 근참법을 위반하는 조항들이 다수 발견됐다고 삼성노조 대표단은 설명했다.

삼성노조 대표단은 “삼성전자에서는 노사협의회를 통한 노동조합의 단체교섭을 무력화하는 시도가 반복되고 있고, 근참법 상 불법인 근로자위원 상임과 금전적 지원도 이뤄지고 있다”고 폭로했다.

이어 “삼성웰스토리에서는 근로자위원 선출 투표 전 사측의 근로자위원 비용 지원을 통한 불법적인 선거 개입 정황이 발견되기까지 했다”며 “삼성물산에서도 실제 노사협의회 운영에서 근로자위원의 상임 운영, 법인 카드를 통한 금전적 지원이 자행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노동부와 경찰청은 삼성그룹의 노사협의회에 대한 불법적 지원과 운영에 대해서 철저히 조사할 것을 요구한다”며 “삼성그룹은 당장 그동안 피해를 당했던 노동조합에 진정으로 사과하고, 노동조합 탄압과 무력화의 도구로 사용됐던 노사협의회의 불법적인 운영을 당장 종식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삼성 측은 노사협의회는 적법하게 운영하고 있는 만큼 이 같은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한편, 삼성그룹 노동조합 대표단은 금속노조 삼성지회,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금속노조 삼성지회 씨에스모터스분회, 금속노조 삼성웰스토리지회, 삼성전자사무직노동조합(1노조), 삼성전자노동조합 ‘동행’(3노조),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삼성에스원노동조합, 민주노총 사무금융연맹 삼성화재애니카지부, 민주노총이 참여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