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 해례본 ⓒ간송미술관

【투데이신문 김다미 기자】 한글 창제 목적과 원리를 밝힌 ‘훈민정음 해례본’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NFT(대체불가토큰)로 재탄생돼 눈길을 끌고 있다.

원본 소장기관 간송미술관은 헤리티지아트㈜와 퍼블리시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유산이자 국보 제70호 ‘훈민정음 해례본’을 NFT로 한정 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훈민정음 NFT는 헤리티지아트㈜를 통해 기획됐으며, 헤리티지아트㈜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대중이 문화재를 쉽게 접해야 한다는 취지로 간송미술관이 설립한 기관이다.

NFT 발행 및 기술 협력은 테크미디어 기업 퍼블리시가 맡았다. 퍼블리시는 미디어 산업 혁신을 목표로 가지고 차세대 블록체인 솔루션 제품군과 서비스를 개발중이다.

훈민정음 NFT는 총 100개가 발행되며, 001번부터 100번까지 고유번호가 붙는다. 간송미술관에서 해당 NFT가 ‘훈민정음 해례본’을 발행 대상물로 선정 후 한정 발행됐음을 보증하고, 훈민정음 본연의 정통성과 희소성을 증명해 디지털 자산으로서 가치를 인정받게 된다.

간송 컬렉션을 대표하는 해례본 원본을 디지털 사진으로 복제해 한정판 NFT를 발행하는 것은 간송미술관의 문화보국 정신에 직접 동참하는 혁신적인 IT 문화 계승의 시도이다.

또한, 다각적인 논의를 거쳐 훈민정음 NFT화에 대한 4가지 주요 원칙을 정립하고, 우리 문화재를 국민과 세계인이 함께 향유하기 위해 혁신적인 행보를 보여줄 예정이라고 밝혔다.

간송미술관 관계자는 “‘훈민정음 해례본’ NFT화는 역사 문화자산을 디지털 자산으로 영구 보존하고 미술관 운영 관리 및 우리 문화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홍보 기금 마련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전했다.

한편 ‘훈민정음 해례본’은 훈민정음의 창제 목적, 자모 글자 내용, 해설을 묶어 만든 책으로 공식 검증된 유일본이다. 1940년 경북 안동의 고가에서 발견된 것을 현재 간송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