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 대선정책요구안을 내놓으며 정부의 무책임한 태도를 비판하는 한편 강력대응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한국노총은 14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노동이 만드는 정의로운 전환’이라는 슬로건 아래 4대 목표와 23개 과제를 담은 2022년도 대선 요구안을 확정했다.

4대 목표로는 △일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노동법적 보호와 노조할 권리를 보장하는 노사관계 △노동자의 시간주권과 임금불평등을 해소하는 노동시장 △보편적 사회서비스로 국민을 돌보는 복지국가를 지향하는 사회안전망 △경제민주화와 노동조합의 정치참여를 확대하는 정치·경제개혁 등을 설계했다.

한국노총은 이 같은 목표를 공개하며 불안정 노동과 불평등·양극화가 더욱 심화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재난을 이겨내고 더 나은 사회로 뻗어나가기 위해, 모든 일하는 사람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과 사람 중심의 고용 친화적인 디지털 전환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은 회의에 앞서 최근 발생하고 있는 정부와 집권여당의 행보에 대해 강하게 유감을 드러내며, 향후 강력한 대응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주 한국노총의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유통산업 TF를 구성한 것에 항의하는 뜻으로 일자리 위원회 본회의에 참가하지 않았다”며 “일자리위원회와 경사노위에서도 노총의 핵심 요구사항인 공무원․교원위원회 구성에 대한 협의가 사실상 무산됐고, 노총 공무원 조직의 대표성을 부정하는 상황까지 벌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근로시간면제위원회에서의 타임오프 논의도 지지부진하게 진행됐으며, 문재인정부는 노동이사제, 경영평가제도 개선 등 대선공약과 국정과제에 포함된 내용마저 지키지 않아 한국노총 산하 공공부문 3개 연맹이 기재부 앞에서 집회투쟁을 하고 대국회 천막농성 투쟁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일자리위원회, 한국노총 조직의 대표성을 부정하는 경사노위 등의 일방통행 행보를 더는 묵과할 수 없다”며 “정부가 정권 말 상황을 핑계로 수수방관 태도를 이어간다면 한국노총은 정부의 무책임한 태도를 바로잡고자 향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채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끝으로 “노동부장관과 국무총리, 당대표와 청와대까지 만났음에도 불구하고 입으로는 다 하겠다고 하지만 구체적으로 실행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향후 발생하는 모든 상황은 신뢰를 저버린 정부와 여당에게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