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TV토론 놓고 점차 고조되는 신경전
법원에 의해 제동 걸린 양자토론 어쩌나
TV 대신 다른 수단 이용 제안 내놨지만
안철수·심상정 반발, 토론 회피하지 마라
양자·4자 모두 한날에 하자는 제안 나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측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측의 31일 TV토론에 대한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다. 당초 양자 토론을 하려고 했지만 법원의 제동으로 4자 토론을 할 수밖에 없었는데 윤 후보 측이 TV토론이 아닌 제3의 장소에서 양자 토론을 하자고 제안을 하면서 4자 토론은 좌초될 위기에 놓이게 되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당초에는 TV토론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양자 토론으로 기획됐지만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반발하면서 방송 금지 가처분 신청을 했고, 법원이 인용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4자 토론을 추진하고 있었다. 하지만 국민의힘이 느닷없이 TV가 아닌 제3의 장소에서 양자 토론을 하자고 제안한 것.

법원의 판단이 나오자 방송 3사는 지난 26일 4당 후보에게 오는 31일이나 다음달 3일 중 하나를 선택해서 4자 토론을 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민주당, 정의당, 국민의당은 31일 토론회 제안에 응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제3의 장소에서 원래 합의했던 양자 토론을 하자고 역제안을 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장은 27일 기자회견을 열어 “법원 가처분 결정 취지는 방송사 초청 토론회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으로 방송사 초청이 아닌 양자 간 합의에 의한 토론회 개최는 무방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제안에 민주당 측은 31일 양자 토론은 양자 토론대로 하고 4자 토론도 하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하루에 두 번씩 네시간의 토론을 한다는 것은 국민에게 피로도만 높이게 될 뿐이라면서 이날 양자 토론을 하고 추후에 4자 토론을 하자고 하면서 팽팽한 평행선을 달렸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뉴시스

정의당·국민의당 반발

당장 정의당이나 국민의힘은 윤 후보가 TV토론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을 가했고, 민주당 역시 비판 대열에 끼었다. 인터넷 여론 역시 댓글 등을 통해 윤 후보가 토론을 피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하지만 윤 후보 측은 토론을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유권자들에게 정확하고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4자 토론보다는 양자 토론에 집중하는 것이 맞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다보니 양자 토론이냐 다자 토론이냐를 놓고 계속해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이로 인해 오히려 유권자들의 피로도가 더욱 높아지면서 “도대체 토론을 하는 것이냐”는 볼멘 소리들이 튀어나오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설 연휴 직전에 4자 토론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윤 후보 측이 세운 이유는 아무래도 안 후보 때문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4자 토론을 하게 된다면 아무래도 윤 후보와 안 후보가 보수 지지층을 놓고 경쟁을 할 수밖에 없다. 특히 야권 단일화라는 숙제를 안고 있는 상황 속에서 윤 후보 측으로서는 안 후보의 입지가 높아지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문제이다.

더욱이 이 후보가 만약 윤 후보를 깎아 내리고 안 후보를 띄우는 식의 전략을 사용한다면 윤 후보로서는 곤란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안철수 견제하는 윤석열

윤 후보와 안 후보는 같은 지지층을 놓고 경쟁해야 하는 후보들이다. 윤 후보의 지지율이 높아지면 안 후보의 지지율은 상대적으로 낮아지고, 윤 후보의 지지율이 하락하면 상대적으로 안 후보의 지지율은 높아지는 그런 관계이다.

따라서 TV토론에서 안 후보의 존재감이 높아지게 된다면 거꾸로 윤 후보의 존재감이 낮아지게 된다.

이는 지지층이 비슷한 두 후보에게는 치명타가 될 수밖에 없고, 특히 윤 후보로서는 치명타가 불가피하다.

설 연휴를 앞두고 안 후보의 지지율을 높여주는 그런 4자 토론에 윤 후보가 응할 수 없다고 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또한 대장동 개발 의혹이나 형수 욕설 논란 등에 집중을 해야 하는데 4자 토론을 하게 되면 이슈가 다양하게 제기되면서 분산 효과가 발생한다.

윤 후보로서는 4자 토론이 오히려 득이 될 것이 없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대로 토론을 회피한다는 뉘앙스를 풍겨주기 때문에 그것을 정면 돌파해야 하는 상황이다.

핵심은 TV토론이다. 이미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이 이날 TV토론을 하자고 약속을 한 상태이다. 이런 이유로 28일 열리는 실무 협상 회의에서 어떤 식의 결론이 나올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날 실무 협상 회의에는 국민의힘이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이런 이유로 일각에서는 TV토론에 윤 후보를 제외한 채로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다.

하지만 그렇게 합의를 하게 된다면 윤 후보 측이 법원에 방송 금지 가처분 신청을 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

설 연휴 주도권

이는 단순히 TV토론 신경전이 아니라 설 연휴 주도권 신경전이기도 하다. TV토론을 통해 드러나는 자신의 모습이 결국 설 연휴 밥상에 오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신경전이기도 하다.

아무래도 정치초년생이 윤 후보로서는 공중파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기 보다는 유튜브 등을 통해 드러내는 것을 원하고 있다.

이미 법정 토론인 3회는 공중파를 통해 해야 하지만 나머지 추가적인 토론을 굳이 공중파를 통해 할 이유가 업삳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유튜브 등은 개인의 시청 공간이지만 TV는 온가족이 모여서 시청을 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TV 토론을 시청하면서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나눌 수도 있다. 그것은 정치초년생인 윤 후보에게는 치명상이 될 수도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유튜브 등은 지지자들은 시청을 하지만 정치에 무관심한 사람은 적극적으로 검색해서 시청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TV토론은 리모콘을 쥐고 있는 사람이 곧 그 집안의 주도권을 쥐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시청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 사람이 윤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곧 정치적 의견 교류 등을 통해 설득 당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 후보로서는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토론을 회피한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면 그것은 윤 후보에게는 치명상이 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