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커넥트社와 협력, 캘리포니아‧뉴욕‧텍사스 서비스

LG전자 가전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 [사진제공=LG전자]
LG전자 가전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 [사진제공=LG전자]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LG전자가 스마트홈 플랫폼을 통해 미국에서도 에너지 절감 서비스를 시작한다. 

LG전자는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ThinQ)를 앞세워 미국으로 자동 수요반응(Auto-DR, Auto Demand Response)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10일 밝혔다. 

DR 서비스는 전력 사용량이 많은 시간에는 절감을 권고하고 이를 실천하는 경우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LG전자의 Auto-DR 서비스는 지역 DR 정보와 연동해 자동으로 가전제품을 제어해 편리하게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LG전자는 미국의 에너지 솔루션 기업 옴커넥트(OhmConnect)와 협업해 캘리포니아, 뉴욕, 텍사스 등 3개 주에서 Auto-DR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다. 이르면 이달 내에 서비스가 시작된다.

옴커넥트는 미국의 20만 가구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DR 서비스 제공 플랫폼 회사다. LG 씽큐는 옴커넥트와 클라우드로 연동된다. 전력 수요가 증가하는 피크 시점에 지역 전력회사가 옴커넥트에 전력 사용량 감축을 요청하면 LG 씽큐가 이를 자동 수행한다. 

LG전자는 국내에서도 Auto-DR 서비스를 제공을 시작했다. 지난 5월에는 나주시와 에너지 자립도시 구축사업을 위해 Auto-DR 서비스 제공 협약을 체결했다. 

앞서 3월에는 서울시와 15개 아파트 단지 약 1만9000세대에 Auto-DR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협력했으며 조만간 시행할 예정이다.

이밖에 LG 씽큐 앱은 ‘가전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 서비스를 통해 LG 씽큐 앱에 등록된 LG 가전제품의 전력 사용량과 전월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월간 전력 사용량 목표를 설정하면 현재까지 사용한 전력량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며 월말까지 예상되는 사용량도 예측해 제공한다.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장 정기현 부사장은 “LG 씽큐를 통해 가정 내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관리하는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국내외 고객에게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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