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들에게 있어 문자는 어떤 의미와 가치 그리고 역할이 있을까?동서고금의 많은 예술가들이 글씨 또는 문자로 그들의 깊은 예술세계와 정신적 메시지를 드러내 왔다는 사실은 이 물음에 답을 명확하게 해준다. 고대 이집트의 상형문자가 그러했고, 왕희지의 초서가 그러했고 현대에는 설치작가 로버트 인디아나(R.Indiana)가 그랬다.여기 두 작가의 각각 다른 메시지가 있다. “나는 살아있다. 나는 여기에 있었고, 여기에서 숫자를 적고 있었다.” “시간을 기록하고 동시에 정의해 나아가는 점진적인 과정, 바로 이것이 평생 내가 계획하고 본질적
【투데이신문 박애경 발행인】 미술에 문외한이 필자에게 화가를 인터뷰하는 일은 여간 어렵지 않다. 그저 인터뷰이에게 작품세계와 기획 의도 등 일반적인 질문만 던질 뿐, 창작기법 등 테크니컬한 부분과 장르에 있어서는 입도 떼어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화가 또는 예술인을 인터뷰하는 일은 반드시 그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진 기자가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금보성아트센터 관장이자, 한글회화 작가인 금보성 씨를 만나는 일에 일초의 두려움이나 망설임 없이 손을 뻔쩍 들고 자청한 것은 ‘금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