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중국은 생산 기지로든, 소비 시장으로든 세계 최대의 시장으로 군림해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러한 입지에 변화가 생기는 모습이다. 콘텐츠 분야의 경우 소위 ‘한한령’과 중국 정부의 규제로 인해 시장의 문이 굳게 닫힌 지 오래다. 여기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방역 정책에 따른 생산인력 이탈과 경제성장 둔화, 미국과의 분쟁 등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IT업계를 중심으로 ‘탈중국’ 기조가 관측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국내외 주요 기업들은 동남아시아와 인도 등 개발도상국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투데이신문 진선우 기자】 올해 대한민국이 주목해야 할 주요국 5대 키워드는 백신, 바이든 정부 출범, 대규모 경기부양, 친환경, 신시장 개척이다.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주요 5대국(미국, 중국, 유럽, 일본, 아세안)의 올해 핵심 5대 키워드와 이에 대응할 한국의 미래방안을 제시했다.우선 전경련에서 첫 번째로 꼽은 키워드는 백신이다.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백신 보급 정도에 따라 세계 경제 회복세가 좌지우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백신확보 경쟁에서 선점한 주요 국가들의 경제가 우선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KT&G가 글로벌 담배기업인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이하 PMI)과 손잡고 전자담배 ‘릴(lil)’의 해외시장 진출에 나섰다. KT&G와 PMI는 29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KT&G-PMI GLOBAL COLLABORATION’ 행사를 열고 ‘릴’의 해외 판매를 위한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KT&G 백복인 사장과 PMI 안드레 칼란조풀로스(André Calantzopoulos)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각사 고위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명식과 기념촬영 등이 진행됐다.이번 계약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