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2023] 발전 5사 비상임이사, 5명 중 1명 낙하산 인사
‘남동발전 A 비상임이사’…임기 만료에도 재직 중에 있어
정일영 의원 “보은성 인사 꾸준히 늘어날 것…철저한 검증 요구”
남동발전 “새로운 비상임이사 선임 위한 후속 절차 진행 중”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 [사진제공=뉴시스]<br>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인 발전 5사(남동·남부·동서·서부·중부발전) 비상임이사 5명 중 1명은 정치권 낙하산 인사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이 발전 5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발전 5사의 현직 총 비상임이사 25명 중 6명이 에너지 관련 전문성을 찾아볼 수 없는 정치권 인사임이 드러났다.

해당 인원들은 전원 윤석열 정권 및 여권 관련 인사로 곧 임기 만료를 앞둔 비상임이사들까지 고려한다면, 보은성 인사는 추후 더욱 증가할 것으로 관측된다. 

중부발전의 경우 올해 3월과 5월, 여당 국회의원 보좌진 출신 비상임이사를 선임했다.

C 비상임이사는 국민의힘 한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이며 D 비상임이사의 경우도 국민의힘 국회의원 선임비서관 출신이다.

이들은 각 발전사의 비상임이사로 활동하며 공기업·준정부기관 임원 보수지침에 따라 연간 3000만원의 보수를 받는다.

2~3년간의 임기를 고려했을 때 ‘보은성 인사’의 보수 총액은 7억8000만원에 달한다. 

정 의원은 이를 두고 에너지 관련 경력과 전문성이 전무함에도 불구하고 비전문가 이사들에게 혈세가 낭비되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더불어 남동발전은 임기 기간이 끝난 비상임이사가 여전히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남동발전의 A 비상임이사의 경우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운영2실장을 지낸 여당 정부인사다.

A 이사는 현재 2년간의 임기가 만료됐음에도 불구하고 다음 비상임이사가 선임되지 않았다는 근거로 현재까지 재직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남동발전은 A 이사의 ‘임기 완료 후 재직’에 대한 지적에 추후 새 비상임이사를 선임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는 입장이다.

남동발전 관계자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현재 비상임이사 후임자가 선임되지 않아 A 비상임이사가 계속해서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새로운 비상임이사를 선임하기 위한 절차를 수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정 의원은 “한국전력공사 김동철 사장의 낙하산 인사를 필두로 한전 자회사와 발전사 비상임이사 인선에도 분명한 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임기 만료를 앞둔 현직 비상임이사를 고려했을 때 이런 보은성 인사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여 철저한 검증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