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

【투데이신문 김민수 기자】 보도전문채널 YTN 최종 낙찰자에 유진그룹 지주사인 유진기업이 선정됐다.

23일 투자업계(IB) 등에 따르면, 한전KDN과 한국마사회는 YTN 매각 최종 낙찰자로 유진기업을 선정했다. 입찰에는 최종적으로 한세그룹과 글로벌피스재단 등 통일교 측이 참여했다.

이번 매각 대상인 YTN 지분은 한전KDN(21.43%)과 한국마사회(9.52%)를 합친 30.95%이며, 유진기업은 이날 인수가격으로 약 3200억원을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매각 측은 이사회 의결 등을 거쳐 유진기업과 주식매매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유진그룹은 방송통신위원회 최다액출자 변경 심사를 받아야 최종적으로 최대 주주가 될 수 있다. 심사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2~3개월 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동관 방통위원장은 이날 “YTN의 최다액출자자 변경승인 심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격·투명·신속하게 심사하겠다”고 말했다.

유진그룹은 건자재와 유통, 금융, 물류, 레저, 엔터테인먼트 등 50여개 계열사를 거느린 재계 70위권 기업이다.

유진그룹은 “창립 70년을 앞둔 유진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중견그룹으로, 공정을 추구하는 언론의 역할과 신속, 정확을 추구하는 방송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대표 뉴스전문채널인 YTN의 지분인수를 통해 방송·콘텐츠사업으로의 재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유진은 과거 케이블방송사업(SO)을 크게 성장시켰고, 현재도 음악방송 등 PP(program provider)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공공사업인 복권사업 민간수탁자 역할을 10여 년간 수행한 경험이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날 입찰을 통해 우선협상자로 선정됐지만, 방송통신위원회의 승인이 예정된 만큼 잘 준비하도록 하겠다”며 “앞으로의 계획 등 기타 자세한 내용은 향후 말씀드릴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