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이태원역 인근 현장에 위치한 10.29 기억과 안전의 길 [사진제공=뉴시스]<br>
서울 이태원역 인근 현장에 위치한 10.29 기억과 안전의 길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행정안전부가 인파관리시스템 시범서비스를 실시한다.

행안부는 26일 서울, 부산, 대전 등 대도시 30개 지역을 대상으로 ‘인파관리시스템’ 시범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오는 27일부터 12월 15일까지 시행된다.

인파관리시스템은 이동통신사의 기지국 접속 정보와 해당 지역의 공간 정보를 기반으로 인파밀집 위험을 예측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인파관리시스템은 행안부에서 선정한 중점 관리지역 중 서울, 부산, 대전 등 대도시 5개 대상 30개소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며, 추후 시스템 미비점을 보완해 연내 정식 서비스가 개시된다.

앞서 행안부는 인파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시스템 알고리즘 기준을 마련하고, 전기통신사업자에게 기지국 접속정보 제공을 요청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을 개정했다. 아울러 중점 관리지역 100개소를 선정해 이동통신 3사와 기지국 접속 정보 제공 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행안부는 인파관리시스템의 정식 서비스 개시 전 일부 지역에서 시범 적용 기간을 운영해 실제 시스템을 사용하는 지자체 상황실 등 담당자의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이후 시스템의 기능과 성능을 보완해 운영의 안정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지자체 상황실 담당자는 인파관리시스템을 통해 지리정보체계(GIS) 상황판에서 지역의 인파 밀집 정도를 그래픽 형태의 히트맵으로 파악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 이용철 안전예방정책실장은 “제2의 이태원 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과학적 재난관리를 위해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며 “인파관리시스템이 실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시스템의 안정성과 활용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점관리지역은 서울 이태원, 김포골드라인 등 주요 인파밀집 위험 지역을 포함해 전국 인파 밀집 지역과 축제지역 등을 대상으로 지자체 수요조사 및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심사 위원회를 거쳐 선정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