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X ESG 포럼 2023'에 앞서 주요 참석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 세번째부터 PWC컨설팅 김의형 고문, 금융위원회 김소영 부위원장, 한국거래소 손병두 이사장,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양태영 본부장 [사진제공=한국거래소]
'KRX ESG 포럼 2023'에 앞서 주요 참석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 세번째부터 PWC컨설팅 김의형 고문, 금융위원회 김소영 부위원장, 한국거래소 손병두 이사장,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양태영 본부장 [사진제공=한국거래소]

【투데이신문 박중선 기자】 한국거래소(이하 거래소)는 거래소 컨퍼런스홀에서 ‘바람직한 국내 ESG 공시제도 도입방향’ 이라는 주제로 ‘KRX ESG 포럼 2023’을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올해로 개최 3년째를 맞이하는 KRX ESG포럼은 국내 ESG 경영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보교류 및 소통의 장으로서, 기업·투자자·학계 및 업계 관계자 등 총 200여명이 참석했다.

거래소 손병두 이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ESG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내 ESG 공시제도와 인프라 구축에 더욱 힘써야 한다”며 “거래소는 정부 정책에 따라 ESG 의무공시 도입을 추진함에 있어 공시제도의 합리적 설계와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 김소영 부위원장은 “ESG 공시제도는 모든 ESG 정책 개선의 출발점이자 근간”이라며 “ESG 의무공시의 기준, 대상, 시기 등을 관계부처 협의 및 기업, 투자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수렴을 통해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에서는 ‘글로벌 ESG 공시동향과 KSSB의 대응방안’을 주제로 한국회계기준원 이웅희 센터장이 글로벌 ESG 공시기준 제정 동향과 국내 기준 도입방향을 설명했다. 

두 번째 발표에서는 대한상공회의소 윤철민 실장이 ‘상장기업 ESG 공시 준비현황 및 이슈’라는 주제로 공시 실무상 기업들의 애로사항과 데이터플랫폼, 공시인증 등 관련 정책을 제안했다.

세 번째 발표에서는 거래소 윤재숙 부장이 ‘ESG 공시현황 및 상장기업 지원방향’이라는 주제 아래 해외 거래소의 지원 사례와 국내 기업의 공시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방향을 발표했다.

마지막 주제발표인 ‘투자자 관점에서의 바람직한 공시기준’에서는 미래에셋자산운용 이왕겸 센터장이 포트폴리오 관점에서 비교가능성이 높은 공시기준의 마련 등을 제안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주제발표 외 상장기업의 ESG 공시 준비 사례를 소개하는 사례발표 세션이 별도로 진행됐다. 

첫 번째 사례발표에서는 LG화학의 김종필 팀장이 ESG 중점 지표 선정 및 ESG 성과 데이터 모니터링 사례 등을 설명했고, 두 번째 발표에서는 KB금융지주의 문혜숙 상무가 ESG 관련 재무영향 분석 모델 및 내부통제 프로세스 사례 등을 소개했다.

이후 PWC컨설팅 김의형 고문(전 한국회계기준원장)의 진행으로 열린 패널 토의에서는 금융위 김광일 과장, 거래소 정지헌 상무,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이재혁 전무, 국민연금공단 이동섭 실장, 삼일회계법인 권미엽 파트너, 자본시장연구원 이상호 연구위원이 ‘바람직한 ESG 공시제도 도입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