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강중규 중앙연구원장, BV M&amp;O&nbsp;매튜 데트니 대표,&nbsp;한화오션 김형석 미래제품전략실장이 화물운영시스템,&nbsp;재액화시스템, OCCS&nbsp;등&nbsp;3건의 기본승인을 획득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화오션]<br>
한화오션 강중규 중앙연구원장, BV M&O 매튜 데트니 대표, 한화오션 김형석 미래제품전략실장이 화물운영시스템, 재액화시스템, OCCS 등 3건의 기본승인을 획득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화오션]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한화오션이 친환경 기술에 대한 선급 인증을 획득했다.

한화오션은 4일 세계 4대 선급 중 하나인 프랑스 BV선급으로부터 △자체 개발한 이종화물(이산화탄소–암모니아) 운반선 화물운영시스템 △액체이산화탄소 운반선(LCO2운반선) 재액화시스템 △선박용 OCCS 등 총 3건의 기본 인증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획득한 이산화탄소-암모니아 이종화물 운반선은 이산화탄소와 암모니아의 운송이 가능한 신개념 선박이다. 해당 선박은 운항 경제성을 높일 수 있는 선박 기술의 기반을 다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인증 획득을 위해 한화오션은 저압 이산화탄소 화물운영시스템에 대해 실증을 미리 완료한 바 있다.

또, 선주들의 관심사항인 선박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LCO2운반선 화물운영시스템의 기본 인증을 미국 선급, 노르웨이 선급, 한국 선급으로부터 획득했다.

최근 글로벌 탄소 감축 움직임에 따라 이산화탄소를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는 LCO2운반선의 수요는 증가하는 추세다. 다만, 화물창 내 압력 조절에 실패할 경우 발생하는 드라이아이스가 선박 안전에 위협을 가할 수 있어 LCO2운반선 대형화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한화오션은 LCO2운반선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거제사업장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화물운영시스템의 압력 조절 및 안전장치 운전 등의 실증 테스트를 실시했다.

4주간 진행된 해당 테스트는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 한화오션은 내년 상반기 중 암모니아를 포함한 다양한 친환경 제품군에 대한 고객사 시연회를 준비하고 있다.

끝으로 한화오션은 LCO2 운반선에 적용되는 재액화 시스템에 대해서도 기본 인증을 획득했다. 해당 시스템은 자연 기화되는 이산화탄소를 다시 액체 상태로 만들어 화물창으로 회수하는 장치다. 한화오션은 오는 2024년 하반기에 해당 시스템에 대한 실증 테스트에 돌입할 계획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3건의 기본 승인 획득으로 친환경선박 분야에서 압도적인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특히 실증을 통해 검증된 기술을 바탕으로 친환경 선박의 대형화와 시장 선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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