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국 산업용 요소 도입 추가비용 年260억 규모
내년 우리나라 수출 성장률은 ‘완연한 회복세’ 평가

산업통상자원부 방문규 장관 [사진제공=뉴시스]<br>
산업통상자원부 방문규 장관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산업통상자원부 방문규 장관이 최근 중국 요소수 수출 중단과 관련해 “국내 보급 문제 불거지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취임 77일을 맞아 진행된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방 장관은 “요소 보급량이 일정 부분 충분하고, 10%를 더 주고 (제3국에서) 수입하면 되기에 현실적인 문제로 크게 비화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다만 방 장관은 “베트남 등 제3국 요소의 가격은 중국산보다 10%가량 높기 때문에 이는 도입 다변화를 꺼리는 요인이 될 수 있다”며 “긴급히 중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서 요소를 사 올 때 정부가 차액 일부를 보전하는 체제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6일 정부는 중국발 수입 차질이 오랜 기간 지속될 시 국내 업체가 중국 대신 베트남 등 타 국가로부터 수입하는 데 기업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지원을 강구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중국산 수입 비중이 낮은 비료용 요소와는 다르게 차량용 등에 사용되는 산업용 요소의 경우 중국 수입 의존도가 90%가량으로 높다.

이에 정부는 중국이 아닌 제3국에서 산업용 요소를 도입하는 데 드는 추가비용을 연간 약 260억원 규모로 추산하고, 추후 구체적 지원 방안을 기업과 논의할 방침이다.

요소수와 더불어 중국의 이차전지 음극재 핵심 원료 흑연 수출 통제와 관련해선 국내 업계의 노력을 바탕으로 수년 내 중국 의존도가 낮아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방 장관은 “인조흑연은 포스코퓨처엠이 공장을 지어 2025년 초까지 생산 규모를 1만6000t 이상 올리겠다고 한다”며 “이는 국내 인조흑연 수요의 45%가량에 해당하는 수치며 (중국 의존도 문제가) 조금 나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천연흑연은 마다가스카르 등 제3국에서 구하기 쉬운 상품이다. 이에 방 장관은 국내 업체들이 이미 도입을 추진 중이며 천연흑연을 음극재 제조 전 단계인 구상흑연으로 만드는 공장을 국내에 짓는 방안도 업계와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방 장관은 내년 우리나라 수출 성장률을 5~6%로 전망하면서 내년 우리나라 수출 흐름에 대해 ‘완연한 회복세’에 들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반도체는 18% 증가로 가장 빠른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 판단했고, 조선은 14%, 자동차는 ‘레코드 하이’(최고치)가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내년 총선 출마 계획에 대한 물음에 방 장관은 “공직을 맡고 있기에 임명권자가 말씀하시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