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 직원이 전기요금 청구서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국전력공사 직원이 전기요금 청구서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내년 1~3월 전기요금이 ‘동결’됐다. 한국전력은 21일 내년도 1분기 연료비조정단가를 올해 10월부터 12월까지와 동일하게 1킬로와트시(㎾h)당 5원으로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전기요금 동결은 사실상 예상됐던 이슈였다. 올해 1분기와 2분기 두 차례에 걸쳐 총 21.2원을 올린 데 이어 전력사용이 급증하는 겨울을 앞두고 민심 이반을 막기 위해 동결을 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전력량요금(기준연료비)·기후환경요금·연료비조정요금으로 구성된다. 이 중 매분기 시작 전달의 21일까지 정해지는 연료비조정단가는 해당 분기 직전 3개월간 유연탄, 액화천연가스(LNG) 등 연료비 변동 상황을 반영한다.

연료비조정단가는 kWh당 ±5원 범위에서 적용되는데, 이미 최대치인 5원이 적용 중인 상황이다. 또 내년 1분기 연료비 조정단가의 경우 국제 연료가가 하락하면서 ㎾h당 –4원으로 산정됐다. 하지만 누적 적자가 45조원에 이르는 한전에서는 전기요금 추가 인상 필요성이 남아 있기에 내년 1분기 연료비조정단가도 ㎾h당 5원으로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한전에 “내년 1분기 연료비조정단가는 한전의 재무상황과 연료비조정요금 미조정액이 상당한 점 등을 고려해, 올해 4분기와 동일하게 ㎾h당 5원으로 계속 적용할 것을 통보한다”며 “한전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자구 노력도 철저히 이행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