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들과 오찬 간담회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경제자문회의 오찬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br>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경제자문회의 오찬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정부는 공정하고 효과적인 경쟁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동시에 경쟁에서 뒤처진 사람들이 다시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돌보고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11일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자유 시장경제라는 것은 결국 국민이 모두 다 잘살게 되는 시스템”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경제자문회의는 중요 정책의 수립을 논의하고 대통령에게 자문하기 위해 설립된 기구다. 대통령이 의장을 맡는다.

대통령실은 이날 새롭게 구성되는 제2기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들과 국정철학을 공유하고 향후 경제정책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오찬 간담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미국 케네디 전 대통령의 ‘자유란 불가분의 것이기 때문에 단 한 명이라도 노예 상태에 있으면 모든 사람이 다 자유스럽지 못한 것’이라는 발언을 인용하며 “교육, 문화, 경제적인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어야 실질적으로 자유를 누린다는 우리 헌법의 복지국가 개념도 자유 시장주의의 연장선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 사회, 외교, 안보 등 모든 정책이 결국 국민경제라는 관점에서 보면 성장의 과실을 국민 모두가 골고루 누릴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라며 “국민경제자문회의가 정부에 냉정한 조언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오찬에 앞서 윤 대통령은 서강대학교 박정수 경제학과 교수, 한국개발연구원 이영욱 연구위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상림 연구위원, CJ주식회사 이호준 상무 등 새롭게 위촉되는 위원 4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국민경제자문회의 이인호 부의장 및 위원 26명이, 정부에서는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대통령실에서는 성태윤 정책실장, 박춘섭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