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 시장 2023년 결산 및 2024년 전망’

울산 북구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야적장에 차량들이 출고를 기다리고 있다.&nbsp; [사진제공=뉴시스]<br>
울산 북구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야적장에 차량들이 출고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올해 자동차 산업의 수요가 지난해보다 1.6% 증가해 회복세가 약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현대자동차그룹 양진수 경제산업연구센터 자동차산업연구실장은 18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기아 본사에서 개최한 신년 세미나에서 ‘글로벌 자동차 시장 2023년 결산 및 2024년 전망’을 주제로 이 같이 발표했다.

이날 양 실장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 상황에 대해 “지난해 완성차 업체들의 공급이 정상화되며 미국과 서유럽 중심으로 대기수요가 실현됐고 인도 시장이 고성장을 지속하며 회복세를 견인했지만 올해는 주요 시장의 대기수요 소진과 금리인상 영향이 상반기에 집중됨에 따라 소비심리가 위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2024년 연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산업수요는 전년 대비 1.6% 증가한 8412만대 수준으로 회복세가 다소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주요 지역별로는 △미국 1592만대(전년 대비 +2.0%) △서유럽 1498만대(+2.7%) △중국 2209만대(+0.7%) △인도 428만대(+3.5%)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공급 정상화로 회복세는 지속하겠지만 고금리와 경기둔화 영향으로 증가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국내의 경우 전기차 중심 라인업 확대에 따른 신차 효과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대기수요 소진과 고금리 영향을 강하게 받아 전년 대비 약 2% 감소한 167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겠지만 증가율은 전년 대비 둔화한 24.6% 수준으로 총 1646만대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봤다. 전기차(BEV)와 관련해서는 중국이 세계 최대 시장을 유지하겠지만 미국과 서유럽의 비중이 점차 확대될 것이라 언급했다.

아울러 올해 자동차 시장은 △완성차 업체의 수익성 둔화 △전기차 시장의 가격 경쟁 심화 △중국 자동차 업체의 글로벌 영향력 확대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를 통한 차별화 확대라는 4가지 특징을 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전기차 시장은 주요 업체들의 가격 인하와 저가형 모델의 출시 확대로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여는 중요한 관문이 될 것으로 예상했고, 전기차의 본격적인 대중화를 위해서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수준의 ‘합리적 가격(Affordable Price)’ 달성이 필수적인 만큼 업체들의 가격 경쟁이 어느 때보다 심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중국 업체들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협력을 확대하며 해외 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동시에 일부 지역에서는 현지 생산을 추진하는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것 이라 추측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